범진보 중심 전망 속 보수여당에도 여지 본격 협치 신호탄 주목

문재인 대통령이 야권 인사의 입각을 포함한 `협치 내각`을 추진한다.

평화당과 정의당 등 범 진보 진영을 기용할 것으로 전망되나, 보수여당에도 여지를 두고 있어 본격적인 협치 신호탄이 될 지 주목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3일 춘추관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개각에서 협치 차원의 야권 인사 발탁을 추진중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김 대변인은 "당에서 먼저 요청이 왔고, 본격적으로 얘기된 것은 지방선거 이후"라며 "(문 대통령이) 개각을 쉽게 결정짓지 못하고 고려했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이 문제였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래서 민주당과 다른 야당의 논의가 진전되는 것을 보면서 결정짓기 위해 지금까지 기다려 왔다"며 "하지만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처럼 이제 더는 기다릴 수 없는 자리가 있고, 하절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농림부 역할이 발등에 떨어진 불이 됐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름을 뭐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으나 편의상 `협치내각`이라 한다면 그 문제를 마냥 둘 수 없어 이번 주 안에 농식품부 장관 인사를 하고 이후 국회에서의 논의에 따라서 진전이 될 것"이라고 했다.

농식품부 장관 인사 후 여야간 협의과정을 거쳐 구체적인 야권 발탁 규모와 대상을 정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김 대변인이 "협치의 폭과 속도에 따라 입각의 대상 등 그 폭도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여야 협상과정에서 좀 더 구체화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언급 한 것 역시 같은 맥락이다.

김 대변인은 또 협치 내각 추진 배경에 대해 "산적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입법 절차가 필요하고, 야당과 협치할 필요성을 느끼기 때문에 야당에도 입각 기회를 준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여소야대의 현실을 고려해 국회에서 초당적 협력을 이끌어내 문재인 정부 2기의 개혁 드라이브를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협치 대상은 우선 평화당과 정의당을 포함한 범진보 진영이 중심일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하지만 김 대변인은 보수 야당 입각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어디까지가 보수이고 진보인지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지 않나. 입각 가능성과 폭은 좀 많이 열려 있는 것 같다. 정치는 살아있는 생물체라고 하지 않나"고 말해 상황 및 인물에 따라 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 출신의 발탁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그는 "자리도 자리이지만 과연 그 자리에 적절한 사람인지 따져봐야 하기에 적절한 자리에 적절한 인물이면 협치내각을 구성할 의사가 있다"고도 했다.

협치내각 구성을 위한 정책연대 등 조건 여부와 관련, 김 대변인은 "구체적으로 기구를 만든다든지, 어느 자리라든지 등은 당에서 논의해야 할 것"이라며 "현재 청와대가 답할 수 있는 부분은 큰 원칙 외에는 없다"고 당에 공을 넘겼다.

그러면서 `협치 내각을 위해 당보다 청와대의 의지가 더 필요한 게 아니냐`는 물음에는 "청와대가 됐든 민주당이 됐든 (야당에) 협치를 해보자고 제안하고 논의를 시작하면 되는 것"이라며 "어찌 보면 그런 논의의 결정권은 야당에 있지 않겠냐. 누가 주도권을 쥐고 공천권을 쥐느냐까지는 중요하지 않은 듯하다"고 말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