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라돈 매트리스가 쌓여있는 동부항만 고철 야적장 앞에서 주변마을 주민들과 학부모들이 매트리스 해체 원천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사진 = 차진영 기자
23일 라돈 매트리스가 쌓여있는 동부항만 고철 야적장 앞에서 주변마을 주민들과 학부모들이 매트리스 해체 원천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사진 = 차진영 기자
[당진]당진에서 해체될 것으로 예상됐던 대진침대 라돈 매트리스 문제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라돈 매트리스가 적재되어있는 인근 마을인 당진시 송악읍 한진1리, 한진2리, 고대2리 주민과 인근 상록초등학교 학부모 등 120여명은 23일 당진항 야적장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라돈매트리스를 반출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17일 마을 총회를 개최해 라돈 매트리스를 대승적인 차원에서 해체를 수용한다는 송악읍 고대1리 주민들의 결정은 당초 4개 마을과의 협약을 깬 단독적 결정이었다"고 주장했다.

한진2리 박소순 이장은 "라돈 매트리스 해체를 막을 때는 고대1리에서 협조해 달라고 해놓고 정부와 협의 할 때는 단독으로 진행해 완전히 3개 마을을 바지저고리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지난 6월 22일 정부 측과 체결한 협의내용을 이행하라고 요구하는 3개 마을회와 상록초등학교 학부모로 구성된 대진침대라돈매트리스 공동대책위원회는 성명서를 통해 `7월 16일 고대1리 마을회관에서 인근 3개 마을 동의 없이 합의한 내용은 원천 무효임을 선언하며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 까지 끝까지 투쟁 하겠다`는 입장이다.

김흥식 한진어촌계장은 "우리의 요구는 무조건 매트리스를 가져가는 것으로 절대로 당진에서 해체 하지 말라는 것이다"고 해체거부에 단호한 입장을 취했다.

당초 고대 1리 마을주민들과 뜻을 같이해 오는 27일 방학이 시작되면 해체를 해줄 것을 요구했던 상록초 학부모들도 입장을 바꿨다.

집회에 참석한 학부모 대표는 "엄마들이 방학 연기와 안전한 해체를 요구했던 것은 뉴스에서 당진에서의 해체 승인이 되었다는 보도 때문이었는데 시민과의 합의는 없었다"며 "당진항 야적장에서의 해체를 반대하며 처음의 약속과 같이 반출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안전논란이 주민 간 갈등으로 확대될 가능성에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당진시는 3개 마을 대표들과 집회 전부터 이 문제에 대해 협의를 시도했지만 주민들의 거부로 무산됐다.

특히, 3개 마을 주민들이 고대1리의 일방적 결정에 서운함을 넘어 밀실보상에 대한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어 원안위와 합의된 매트리스 해체는 물론 마을 간 협의에도 진통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