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괴산군이 연일 계속되고 있는 무더위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폭염대응 종합대책`을 본격 추진한다.

23일 군에 따르면 오는 9월 말까지를 `폭염대응 종합대책 추진기간`으로 정하고 김한철 군 안전건설과장을 팀장으로 한 총괄상황반, 건강관리지원반 등 폭염대응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군은 이 기간에 취약계층 인명피해 예방활동 등을 벌이며, 관련 부서 간 체계적 역할 분담으로 공동대응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군은 일 최고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 폭염주의보를, 35℃ 이상이 2일 이상 지속될 경우 폭염경보를 발령할 예정이다.

또한 △무더위(137개소) 쉼터 운영 △재난도우미 (538명) 비상연락망 구축 △방문건강관리요원 및 노인돌보미 활용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등에 적극 나선다.

특히, 군은 △교차로 그늘막 설치 △안내 표지판 교체 △불편사항 신고요령 부착 △에어컨 가동상태 확인 △노약자 및 독거노인 등 응급환자 발생 대비 응급진료체계 구축 등 폭염에 따른 인명피해가 발생치 않도록 폭염대비활동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군은 무더위 노출이 많은 건설·산업근로자 건강 보호를 위해 건설사업장을 대상으로 `폭염대비 사업장 행동요령`을 홍보하고 폭염에 취약한 사업장(고열작업장·옥외사업장 등)에 근로자 건강보호 조치사항에 관한 행정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옥외사업장의 경우 가장 무더운 시간대(오후 2시-5시)에 휴식을 유도하는 `무더위 휴식 시간제(Heat Break)`를 운영토록 지도에 나선다.

군 관계자는 "최근 계속되는 무더위에 따른 군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철저한 점검 등 폭염대비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군민들께서도 폭염대비 행동요령 숙지 및 실천을 통해 여름철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오인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