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가 인력난에 시달리는 와중에 현장직원 근무시간이 줄어들면 앞으로 공사는 어떻게 진행할지 대책이 안섭니다."

대전지역의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이달부터 시행된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대해 `이중고`가 닥쳐올 것이라고 이 같이 토로했다.

지역건설업계가 주 52시간 근무제를 두고 우려 섞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하도급사를 중심으로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와중에 근무시간까지 줄어들게 될 경우 그동안 체계로 잡혀있던 수익구조가 붕괴돼 줄도산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예측도 제기됐다.

22일 대전지역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라 주 52시간 근무제가 연도별로 사업장 인력별 순차 적용되는 것과 관련 인력수급과 공사기일 조정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쏟아졌다.

특히 종합건설보다 현장인력을 직접 관리하는 전문건설업 부문에 있어 현장에 52시간이 적용될 경우 많은 변화가 일 것으로 내다봤다.

지역 전문건설업의 수익구조에는 공기 단축을 통한 인건비 절약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도급이 1년간 공사를 진행키로 계약해 11개월만에 공사를 마칠 경우 1개월분의 인건비를 절감해 수익으로 가져가는 방식인 셈.

이 같은 수익구조가 유지되기 위해선 현장에 인력수급이 원활하게 이뤄져야 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못하다.

대전지역 한 하도급업체 관계자는 "현장직 기피현상 때문에 숙련공은커녕 새로 유입되는 신규인력도 구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인력난에 외국인 노동자 몸값마저 올라 지금은 내국인 급여와 10% 차이밖에 나지 않고 있으며, 사람이 없으니 울며 겨자먹기로 외국인을 채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철근·콘크리트업은 한번 작업이 시작되면 멈출 수가 없다. 콘크리트를 부었다가 근로시간이 다 됐다고 중단하면 외려 부실시공이 되는 문제가 벌어진다"며 "하도급 인력수급 대책 없이는 주 52시간 근무제는 업체에 치명타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건설업계는 주 52시간 근무제가 현장에 원활하게 도입되기 위해선 인력수급 대책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지역의 한 전문건설업계 관계자는 "2016년 대전지역 전문건설 시공평가 1위를 했던 D사는 대표가 자금압박으로 파산하고, 2위 업체는 임금체불로 부도가 나며 지역 업계 전반이 침체에 빠진 상황"이라며 "이 와중에 주 52시간제 도입으로 공기와 인력 압박이라는 이중고가 발생하면 살아남는 기업이 손에 꼽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