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중점 추진 중인 저출산 극복 분위기 확산을 위한 임산부 우대 정책에 금융기관들도 힘을 보탠다.

양승조 지사는 지난 20일 도청 상황실에서 원종찬 NH농협은행 충남영업본부장, 강태희 하나은행 충남북영업본부장과 `출산 친화적인 충남 조성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농협은행과 하나은행은 도내 임산부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금융상품을 금융감독원 승인을 받아 개발, 시행한다.

두 은행은 또 임산부가 정기예금에 가입하면, 5000만 원 한도 내에서 해당 은행 기본 금리에 0.6-0.9%의 우대금리를 제공키로 했다. 정기적금은 기간에 따라 기본 금리에 0.65-1.55%의 우대금리를 가산하며 환전 수수료도 80% 감면해 주기로 했다.

농협은행과 하나은행은 이와 함께 도내 전 지점에 임산부 전용 민원창구를 설치 운영한다. 또 어린이를 위해 도서를 기증하고 금융 교육을 통해 올바른 경제관을 심어주기로 했으며,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대학 등록금과 기숙사 비용도 지원키로 했다.

임산부 우대 금융상품 가입을 위해서는 도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산부인과에서 발행한 임신·출산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양 지사는 "초등학생 수 감소로 인한 학교 통폐합, 교사 채용 축소로 인한 사회적 갈등 등 저출산으로 인한 문제는 이미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며 "이러한 때에 NH농협은행과 하나은행이 출산 친화적인 충남을 만들기 위해 임산부 우대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우대금리 제공 등을 먼저 제안해 준 것은 매우 뜻깊다"고 말했다.송원섭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