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이 민선7기 들어 새롭게 추진하는 유입·초기·안정의 3단 One-Stop 귀농 안착 시스템이 예비귀농, 귀촌인들의 마음을 사로 잡고 있다.사진은 귀농귀촌인 체험교육현장=청양군 제공
청양군이 민선7기 들어 새롭게 추진하는 유입·초기·안정의 3단 One-Stop 귀농 안착 시스템이 예비귀농, 귀촌인들의 마음을 사로 잡고 있다.사진은 귀농귀촌인 체험교육현장=청양군 제공
[청양]청양군(군수 김돈곤)이 귀농귀촌 대상자를 위해 유입부터 정착까지 원스톱 귀농귀촌 지원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내달부터 대대적인 중장기 교육을 운영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내달 20일부터 9월 16일까지 도시민 30명을 대상으로 `지역밀착형 귀농귀촌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어 27일부터 31일까지는 예비 귀농귀촌인 30명을 대상으로 하는 `청양군귀농귀촌학교`가 4박 5일 합숙으로 진행된다. 또한 9월초에는 1박 2일 갈등관리 교육을 기획하고 있다.

특히 이 가운데 `청양군귀농귀촌학교`는 청양으로 이주하는 도시민들에게 요람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 매 기수마다 2대 1 이상의 경쟁률을 보이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수료자들은 최신 농업기술 정보 획득과 현지 적응에 도움이 되는 현장체험을 할 수 있어 유익하다는 반응이다. 올해 12기 과정은 청양군 대치면 샬레호텔에서 4박5일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지역밀착형 귀농귀촌교육`은 MBC아카데미 위탁으로 수도권 시민들의 참여가 수월하도록 서울 잠실에서 실시된다. 직장인의 입장을 고려해 야간에 운영되며, 교육일정 중 9월 15일과 16일은 청양군 현지 체험 과정이 마련돼 있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민선7기 들어 새롭게 추진하는 유입·초기·안정의 3단 One-Stop 귀농 안착 시스템을 적용해 교육과정을 편제함으로써 최상의 효과를 거두는 교육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농기센터 관계자는 "대부분의 농어촌 지자체에서는 인구 감소의 어려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청양군은 지속적인 증가를 이루고 있다"며 "적극적이며 효율적인 귀농·귀촌교육이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결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청양군귀농귀촌학교(문의 ☎041(940)4740) 교육생 접수는 오는 8월 20일까지로 인터넷 접수도 가능하며, MBC 아카데미 청양반(문의 ☎02-2240-3847)은 현재 선착순으로 접수하고 있다.박대항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