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보를 거듭했던 대전역세권 개발 청사진이 다시 나왔다. 대전역 인근 정동과 소제동 일대를 개발하는 역세권 개발사업 부지 1·2·3구역 중 2구역이 우선 대상이다. 대전시는 그제 옛 충남도청에서 한국철도공사 등 유관기관과 대전상인연합회, 전통시장연합회, 상점가연합회 등과 상생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개발을 위한 첫 걸음을 뗐다. 숙원 중 숙원인 원도심 활성화의 전기가 된다는 점에서 이번 만큼은 정상 추진되기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역세권 복합 2구역 개발은 사업비만 1조 원 이상 투입되는 초대형 사업이다. 복합 2구역 중 상업부지는 전체의 86%에 달하는 코레일 소유 2만 7740㎡를 포함 3만 2444㎡이나 된다. 상업부지에 판매와 업무·문화 같은 도심복합시설이 들어서도록 해 생활권 중심지로 재탄생 시키겠다는 게 핵심이다. 성공한다면 비즈니스는 물론 쇼핑과 문화생활을 한 공간에서 즐기게 돼 대전역 주변 상권 활성화가 크게 앞당겨진다.

관건은 민자를 끌어들일 수 있느냐다. 시와 한국철도공사는 10여 년 전부터 사업자를 공모했으나 어느 한 곳 참여하지 않았다. 민간기업의 입맛에 맞을 만한 요인, 한마디로 사업성이 부족했던 탓이다. 시는 과거의 실패를 의식해서인 지 적지않은 고심을 한 모양이다. 경제성을 위해 도로 개설 등 편의를 도모했고, 최대 80층까지 건축이 가능하도록 길을 열어뒀다.

특히 주변 상인들과 마음을 모아 개발 계획을 보다 구체화한 건 의미가 있다. 코레일이 민자 유치 공모를 맡는 등 역할 분담도 이루어졌다. 하지만 낙관은 이르다. 더구나 대전 곳곳에서는 사이언스콤플렉스 같은 대형 사업이 진행 중이다. 1조 원이 넘는 대규모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선 `특혜` 수준의 당근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경기가 침체기로 진입한 데다 정부의 제계 손보기로 대기업들이 바짝 움크리고 있는 상황에서 투자의 매력도를 획기적으로 높이지 않고서는 김칫국만 마시는 결과를 낳는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