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짝이는 아이디어의 축제' 20-22일 2018 청소년 발명 페스티벌

최근 키오스크(무인 정보단말기)로 주문을 받는 패스트푸드점이나 커피전문점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한 특징인 무인자동화다. 이와 관련, 2030년에는 `무고용 시대`가 펼쳐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현재 존재하는 직업 중 약 20억개의 직업이 사라진다는 우려도 있다. 그러나 새롭게 생겨날 직업 역시 사라질 직업만큼이나 무한히 많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각광 받는다. 혁명이라는 단어가 붙은 만큼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패러다임과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도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개방성과 창의성에 포커스가 맞춰진다.

이런 측면에서 청소년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청소년 발명 페스티벌`은 해마다 더욱 주목받고 있다.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는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일산 킨텍스(경기도 고양시)에서 `2018 청소년 발명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Think CHANGE? Make CHANCE!`의 슬로건 아래 펼쳐지는 이번 행사는 우수 학생 발명품을 전시하는 `대한민국 학생발명전시회`와 창의력 경진대회인 `대한민국 학생창의력챔피언대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발명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청소년 발명 축제이다.

올해 31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학생발명전시회`에는 전국 849개 학교, 9119건의 참가가 이뤄졌다. 대통령상에 김영서(창원과학고 3년)학생, 국무총리상에 이정연(신제주초 5년), 김도현(오송중학교 2년)학생, WIPO 사무총장상에 옥성원(경남과학고 3년)학생, 조선일보사장상에 박세은(경남과학고 3년)학생이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그밖에도 기발하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161점이 수상작으로 선정돼 22일까지 전시되며, 시상식은 행사 개막일인 20일 진행된다.

`제18회 대한민국 학생창의력챔피언대회`의 본선대회는 20일부터 22일까지 개최한다. 지역별 예선을 거쳐 선발된 전국의 초·중·고 학생 100팀이 서로의 창의력을 겨루는 이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팀은 국가지식재산위원회 위원장상, 특허청장상 등의 상장과 부상을 받게 된다.

이밖에도 VR 가상현실체험, 드론 등의 새로운 기술의 체험 프로그램과 창의력 증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관람객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한다.

성윤모 특허청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청소년들의 창의성 향상과 발명의식 제고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체험하고 즐기면서 발명과 친숙해질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과학·발명 꿈나무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간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