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신용회복 프로젝트 '성공'

대전시가 학자금대출 장기연체로 신용유의정보에 등록된 청년들에게 `신용회복`이라는 희망을 선물했다.

19일 시에 따르면 `2018년 학자금대출 신용회복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청년 42명에게 신용회복을 위한 분할상환약정 초입금을 지원, 편성된 예산을 모두 소진했다.

시는 지난 5월 접수기간을 거쳐 총 63명의 신청자 중 서류 확인 절차와 한국장학재단으로부터 채무현황을 건네받아 최종지원자를 선정하고 신용회복을 위한 분할상환약정 초입금 5%를 지원했다.

최종지원자로 선정된 42명의 평균채무액은 950만 원, 최고채무액은 3676만 원, 최연소자는 만 22세였다.

그동안 학자금 장기연체로 신용유의정보 등록된 청년들은 금융거래 제약이나 일부 기업체에 취업이 제한되는 불이익을 받아왔다.

앞서 시는 2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학자금대출 장기연체로 고통받는 청년들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러한 계획에는 단기간에 63명이 몰렸다. 시는 접수된 인원에 대해 선별작업을 벌여 대상자를 추렸고, 이들은 시의 지원으로 학자금 대출 연체금을 해소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 사업은 학자금 대출 장기연체로 인해 신용유의정보가 등록된 청년들을 대상으로 시가 분할상환약정 금액의 5%를 초입금으로 지원한다. 한국장학재단은 분할상환약정을 통한 채무조정 및 신용유의정보 등록해제 등의 혜택을 마련했다. 신청대상은 공고일 현재 시에 거주하는 만 39세 이하의 청년들로, 학자금대출 신용유의정보 등록이 돼 있는 자로 제한을 뒀다.

한국장학재단에 따르면 학자금대출 신용유의자는 금액 5만 원 이상, 기간 6개월 이상 연체되었을 경우 등록되며, 지난달 말 기준 대전시에 거주하는 만 39세 이하 신용유의자는 500여 명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해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청년·대학생 금융실태조사를 보면 연체 경험자 10명 중 3명(32.3%)은 이른바 `신용불량자`인 금융채무불이행 등록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년 5명 중 1명(20.1%)은 대출을 경험했고, 학자금 이외에도 생활비와 주거비를 목적으로 대출을 이용한 셈이다. 그 중 13%는 은행이 아닌 캐피탈·카드사 등 고금리 금융기관을 경험했다. 연체경험률은 15.2%, 3개월 이상 중장기연체 비중도 2.9%로 높게 나타났다.

이번 사업은 청년들에게 희망과 꿈을 선물했다는 분석이다. 정부가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과 부채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금융지원을 하고 있지만 소득 요건이 충족되지 않아 지원을 받지 못하거나 제도를 미처 알지 못해 지원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지역 청년들을 옥죄던 금융거래 제약이나 취업시 불이익 등이 다소 해소될 전망이다.

박민범 시 청년정책담당관은 "학자금대출 장기연체로 취업이나 경제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이 하루빨리 신용유의자에서 벗어나서 지역의 굳건한 일원이 되어 주기를 바란다"며 "한 명이라도 더 신용회복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