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가 추진하려는 강당골 산림복지단지 조성사업의 난항이 예상된다.

지난해 주민들의 반발로 중단된 사업을 아산시가 재추진 의사를 보임에 따라 또 다시 주민 마찰은 물론 수백억 원에 달하는 시비 투입으로 인한 재정압박 우려도 낳고 있다.

18일 아산시에 따르면 오는 2021년을 목표로 총 사업비 550억 원(국비 175억 원, 도비 52억 원, 시비 323억 원)이 투입되는 강당골 산림복지지구는 송악면 강당리 산5-4번지 외 257필지로 지정면적은 138만 1492㎡에 달한다. 시는 지난해 6월 산림청에 산림복지지구 지정 신청을 했지만 그 해 9월 산림복지지구심의위원회 심의에 주민 반발 등의 이유로 심의가 보류됐다. 같은 해 11월 산림복지지구 재심의를 요청했지만 이마저도 같은 이유로 심의 보류가 결정됐다.

시는 사업 재추진을 위해 올 4월 아산시근로자복지회관에서 `강당골 왜 산림복지단지인가?`라는 주제로 시민토론회를 개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반영함으로써 갈등 해소는 물론 산림복지지구의 조성방향을 정립하고자 했지만 서로의 의견차만 확인하는 차원에서 마무리됐다.

이런 상황 속에서 시의 사업 재추진에 따른 주민들과의 마찰 재점화가 또 다시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주민들과의 갈등이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지난해 2차례에 걸쳐 산림청에 산림복지지구 지정 신청을 요청했지만 심의에서 모두 보류된 만큼 주민들과 사전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한 사업 재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시의 재정압박도 예상된다. 총 사업비 550억 원 가운데 300억 원 이상을 시비로 충당해야 한다. 이렇다 보니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된다고 하더라도 시의 재정부담을 초래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개발에 따른 자연환경 훼손 우려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 4월 열린 시민토론회에서도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환경시대에 맞게 생태인프라 구성이 들어가 있는 것은 좋지만 시가 개발하고자 하는 개발계획이 과하다고 생각한다"며 "천혜의 자원을 간직하고 있지만 자연환경 훼손 없이 개발이 이뤄지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본다"고 지적한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주민과의 마찰 등을 해소해 나가는 것은 물론 자연지형에 대해서는 최대한 손을 대지 않을 것"이라며 "아직 시의회 동의 등 각종 행정절차도 남아있는데다 시의 재정여건을 고려해 사업시기가 늦어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황진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