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간 표류중인 충청권 자치단체의 현안 추진은 민선 7기 단체장들의 첫 리더십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특히 충청권 4개 광역시·도 단체장들은 모두 여당 소속 후보들이 당선되면서 문재인 정부와 공조 부분에 대한 전망은 나쁘지 않다는 분석이다.

충청권 단체장들은 6·13 지방선거에서 문재인 정부와 `원팀`을 강조하며 지역 현안 해결을 강조했다. 각 자치단체별로 현안이 표류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치단체장들의 약속은 실행에 옮겨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장기표류 사업들은 무엇보다 예산이 확보돼야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국회 차원의 지원이 시급하다는 얘기다.

각 자치단체의 장기표류 사업들은 천문학적인 예산이 동반돼야 가능한 사업들이 주를 이룬다. 예산지원이 없으면 해결 가능성이 전무한 상황. 이러한 점에서 각 자치단체는 정부와 정치권 등의 전폭적인 지원을 호소하는 행보를 펼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안에 대한 사업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도 제자리를 맴도는 경우도 허다한 것으로 파악되면서 정부와 교감 있는 정책을 반영해 사업계획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를 반영하듯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취임식 직후 정부부처와 국회를 방문해 대전시정과 지역 현안해결을 요청하는 `광폭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앞서 허 시장은 "민선 7기 대전발전의 원동력이 될 중장기 현안사업의 안정적 추진은 정부 국정과제와 대통령 공약 등 정부정책과의 연계와 정치권의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선 정부와 국회와의 교감이 선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원구환 한남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는 "민선 7기 충청권 전체에 여당 단체장들이 탄생하면서 현안 해결에 대한 기대심리가 높아지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지역 현안들은 예산이 확보되지 않는 이상 동력을 키울 수 없다.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선 정부와 국회와의 협의절차 또한 중요하다"고 말했다.

시민들 역시 민선 7기에 거는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서구 둔산동에 거주하는 최준호(38)씨는 "새로운 시장이 취임한 만큼 매일 언론에 나오는 도시철도 2호선 문제와 민간공원 특례사업, 어린이재활병원 설립 등의 문제는 이제 해결돼야 한다"며 "지역의 국회의원들도 지역 현안에 관심을 갖고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