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당진시 동부항만 고철야적장에 쌓여있는 대진침대 매트리스 처리 시한인 20일로 다가온 가운데 매트리스 반입 과정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미숙한 업무처리가 화를 키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타 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라돈 매트리스를 처리할 의향을 보임에 따라 당진시와 천안시에 대한 일방적인 반입 결정에 대한 비판여론도 일고 있다.

원안위는 16일 당진시청에서 매트리스 안전성 관련 언론브리핑을 실시했다.

엄재식 원안위 사무처장은 "수거된 매트리스의 안전성 확인을 위해 매일 두 차례 당진, 천안 매트리스 적재장의 방사선 준위를 측정한 결과 최대 방사선량이 0.24uSv로, 우리나라 방사선 수준인 0.1-0.3uSv와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결과적으로 매트리스가 많이 쌓여 있다고 해서 주변 환경이나 지역주민들에게 영향이 없음을 실제로 확인했고 분리작업 중에도 속 커버에서 모나자이트 가루가 공기 중에 날리지 않음을 확인했다"며 "당진주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부탁하며 분리작업이 적재된 장소에서 이뤄졌으면 한다"고 바람을 나타냈다.

그러나 송악읍 주민들과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원안위의 이 같은 태도를 비판하면서 안전성에도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희봉 전 당진참여연대 회장은 "작전 하듯 아무도 모르게 매트리스를 반입해 놓고 이제와서 원안위가 안전성 검토결과 안전하다고 말하고 있다"며 "정부 안전기구들의 발표를 신뢰할 수 없으며 조사 과정도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에 시민들이 추천한 전문가를 조사에 참여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안위가 일방적으로 당진에 전국의 라돈 매트리스를 반입한 과정도 석연치 않다.

본보가 확보한 수원시 공문에 따르면 수원시는 지난 12일 대진침대와 원안위에 미수거된 수원시 지역의 라돈 매트리스 수거와 처리를 수원시가 수거해 일정한 장소에 보관하고 분리 및 해체해 폐기하며 문제가 있는 모나자이트만을 밀봉해 대진침대에 인계인수가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 문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엄재식 사무처장은 "충분히 가능한 일이며 수원시와 협의 하면서 방법을 찾고 필요하다면 전문기관과 인력에 대한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혀 긴급상황에 대한 정부와 원안위의 대처능력이 얼마나 부실했는지 비판을 면키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