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시, 철도시설공단 등 관계기관 업무협의

세종시가 지난해 경제성이 낮아 무산된 KTX 세종역 설치를 본격 재추진하고 있다.

세종시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16일 철도시설공단에서 `KTX 세종역 설치 사전타당성` 재조사를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의를 갖고 KTX 세종역 설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 자리에서 세종시는 지난해 5월 마친 KTX 세종역 설치 타당성 조사 용역에서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지만, 이후 △정부부처 추가 이전 △기재부 예비타당성 지침 변경 △세종시의 인구 증가 △신규 교통DB 반영 등 여건 변화가 있어 용역을 재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우선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내년에 추가로 세종시로 이전하면서 행안부 1433명, 과기부 777명 등 2200여 명의 공무원들이 세종시에 새 둥지를 틀어야 하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지난해 수행한 KTX 세종역 설치 용역에서 B/C(비용대비 편익)가 기준치 1에 미달되는 0.59로 나왔지만, 이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지침 중 편익계산 할인율이 변경돼 B/C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들었다.

여기다 세종시 인구가 매년 증가해 지난 5월 30만 명을 돌파했으며, 세종의 신도심인 행복도시 4·5·6 생활권 개발이 진행 중인 점을 고려할 때 앞으로 3년 내 인구 40만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세종지역의 교통 수요도 지속적으로 늘어나 기존의 교통수단 이외에 새로운 교통수단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KTX 세종역 설치를 위한 사전타당성 재조사는 내년 철도시설공단 예산에 반영이 될 경우 내년 상반기에 시작해 내년 가을 쯤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는 KTX 용역 재추진을 시설공단과 공동으로 수행하는 방안을 요청하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이와 관련, 지난 5일 정례브리핑에서 "KTX 세종역은 지난번 비용대비 편익(B/C) 분석결과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나와 추진하지 못했다. 경제성 등을 보완한 뒤 내년부터 본격 추진하겠다"며 재추진 의사를 분명히 했다.

세종시는 지난해 타당성 조사는 인구 증가, 추가 중앙부처 이전, 세종시의 실질적인 행정수도 역할 등 다양한 요소들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아 재용역을 해야 한다는 주장을 꾸준히 제기하고 있다.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