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이 조직개편을 추진중인 가운데 미래 학생 교육과 효율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행정직과 전문직 간 감정싸움 및 자리다툼으로 인해 3년 만에 진행되는 조직개편이 목적성을 잃고 용두사미에 그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15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2015년 9월 이후 진행되는 조직개편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정부정책에 부응함과 동시에 교육감 임기 동안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단행된다.

시교육청은 내년 1월 적용을 목표로 지난 5월 한국교육학회와 조직개편을 위한 연구용역 계약을 체결, 전 직원 설문조사 및 사무관·장학관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면담 등을 진행했다. 용역결과는 내달 말 나올 예정으로 이달 말쯤 중간보고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우려되는 것은 행정직과 전문직간 보이지 않는 벽으로 인한 감정싸움이다. 1급부터 9급까지 급수가 나뉘어 있는 행정직과 달리 전문직은 장학사와 장학관으로 나뉜다. 통상 장학사는 6급, 장학관은 무보직일 경우 5급, 보직이 있을 경우 4급 대우를 받는다.

문제는 시교육청 내부에서 장학사와 장학관이 행정직 밑에서 업무를 하는 것을 수치(?)로 여기는 분위기가 팽배하다는 점이다. 장학사의 경우 행정직 사무관(5급), 장학관은 행정직 서기관(4급) 밑에서 근무하는 것을 꺼린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그동안 업무의 효율성 보다는 이를 고려한 조직개편이 이뤄져 왔다는 설명이다.

한정돼 있는 산하기관장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행정직과 전문직 간 자리다툼도 문제다. 일각에서 대전학생교육문화원, 대전학생해양수련원, 한밭교육박물관 등은 교육적인 기관인 만큼 행정직 보다 교육자인 전문직이 맡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번 조직개편 만큼은 미래 학생 교육과 업무의 효율성만 보고 단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이유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업무를 추진하는데 있어 효율적이라면 전문직도 행정직 밑에서 업무를 하는 것을 꺼리지 않아야 한다"며 "이번 조직개편은 직원들간 자리다툼이나 감정싸움을 철저히 배제하고 오로지 학생들의 교육을 위한 개편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