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전형 수시 최다 인원 선발 덕성인재전형 비교과 관리중요

덕성여자대학교 수시모집은 모든 전형에서 교차지원이 가능하다. 논술전형과 학생부100%전형에서만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학생부위주의 전형은 학생부100%전형과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학생을 선발하는 덕성인재전형으로 나눠진다. 수시모집 전형 중 논술전형에서 제일 많은 인원을 선발하고 있다.

학생부100%전형은 학생부교과 성적 100%로 선발하는 전형이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우수하지만 비교과활동 준비와 면접고사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인문·사회·예술대학은 국어, 영어, 사회교과를 반영하며, 자연·공과대학은 수학, 영어, 과학교과를 반영한다.

논술전형은 수시모집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한다. 2019학년도에는 학생부교과 성적 20%, 논술고사 성적 80%로 반영비율이 조정됐다.

수시모집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는 전형은 학생부100%전형, 논술전형이다.

덕성인재전형에서는 지원 분야에 대해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 능력을 가지고 올바른 가치관을 실현할 수 있는 인재를 선발한다. 서류평가100%(자기소개서 + 학교생활기록부)로 종합 정성 평가해 학생을 선발한다. 평가항목은 첫째, 학업역량(기초학습역량, 학업성취역량), 둘째, 발전역량(자기주도성, 자기성장노력), 셋째, 덕성역량(공동체의식, 성실성)이다. 학생부 교과 성적이 불리하더라도 비교과영역에 자신이 있는 학생들에게 유리하다. 면접이 없기 때문에 단계별 합격자 없이 최종합격자만을 발표한다.

또 다른 학생부종합전형으로는 사회기여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희망나눔전형이 있다. 전형방법과 평가항목은 덕성인재전형과 동일하다.

예체능전형은 학생부교과 성적 20%, 실기성적 80%로 학생을 선발한다. 예술대학 의상디자인학과는 학생부100%전형 등 일반전형으로만 학생을 선발한다.

특성화고교학생만을 선발하는 특성화고교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100%로 학생을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

덕성인재전형을 포함한 모든 학생부종합전형(사회기여자, 농어촌학생, 희망나눔전형)은 기초학습, 학업성취 등 학업역량과 자기주도성, 자기성장노력 등 발전역량을 평가하며 공동체 의식, 성실성 등 덕성역량으로 평가항목을 통해 지원자를 종합 정성 평가한다.

지원자가 제출한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를 위 3가지 항목으로 종합 정성적으로 평가한 후, 단계별 합격자 없이 최종적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