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례 시험 거쳐 성적순 선발 생도과정 교육비 국비 지원

육군3사관학교는 대학 2학년 과정을 수료했거나 졸업한 대학생이 선발절차를 거쳐 대학 3·4학년 과정으로 편입 후 2년간의 사관학교 생도교육을 통해 정예장교로 거듭나게 하는 2년 과정의 사관학교이다.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고교생으로서는 육군3사관학교가 대학진학 후 편입하는 사관학교이므로 당장의 관심에서는 다소 멀어질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남자 대학생이 군 의무복무에 대한 고민과 취업에 대한 고민을 1학년 때부터 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이 문제들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육군3사관학교다.

육군3사관학교 생도선발은 3차에 걸친 시험 후 종합 성적 순으로 선발하고 있다.

1차 시험은 서류전형으로 예비생도는 고교내신(필수)에 대학수학능력성적 또는 공인영어 성적 중에서 선택해 적용한다. 고교성적 적용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으로서 1학년(30%), 2학년(30%), 3학년(40%)이고, 대학수학능력성적은 언어 영역 필수에 외국어 영역 또는 수리 영역 중에서 선택하며 공인영어성적 TOEIC, TEPS, TOEFL을 반영하고 있다.

정시생도는 대학성적(필수)에 고교내신성적 또는 대학수학능력성적 중에서 선택하여 적용한다. 대학성적은 2·4년제 대학교 2학년 재학생은 1학년 2학기 성적까지 적용하고, 3년제 대학교 재학생은 2학년 2학기 성적까지 적용한다. 또한 2년제 대학교 졸업자 및 4년제 대학교 2학년 이상 수료자는 대학에서 취득한 전 학년 성적을 적용하고, 편입생은 편입 전 대학성적과 현재 대학성적 모두를 적용한다. 고교내신성적과 대학수학능력 성적 적용은 예비생도 적용 기준과 동일하다.

2차 시험부터는 예비생도와 정시생도 동일하며, 2차 시험은 선발고사로서 영어시험(모의토익, Listening 100문제, Reading 100문제)과 간부선발도구(지적능력평가)를 실시한다.

3차 시험은 신체검사, 체력검정, 면접(인성/심리검사, 자세/태도, 적성/집단토의, 종합판정)으로 이뤄진다.

최종합격자 선정은 1차, 2차 및 3차 성적을 합산하여 종합성적순으로 선발한다. 입시선발과정을 거쳐 사관생도가 되면 생도 2년간의 교육비와 의식주에 관련된 생활비는 물론 품위유지비(용돈, 약 60만원)와 각종 장학금 등의 약 1억여 원에 해당하는 모든 비용을 전액 국비로 지원받는다.

지원서 접수는 반드시 인터넷(www.univapply.co.kr)으로만 신청이 가능하다. 기타 생도생활, 급여 및 특전, 향후 진로 등은 육군3사관학교 홈페이지(www.kaay.mil.kr) `입학안내, 생도생활, 교육과정`란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