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외식조리 대폭 증원 모집 학생부교과전형 면접 비중 높아

2019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 교과전형에서 성적100%을 적용해 선발하는 일반1전형이 새로 개설된 것이 특징이다.

학생부 교과전형(독자적기준전형) 선발인원도 확대됐다. 특히 호텔외식조리대학의 신입생 선발인원이 대폭 늘어났다. 호텔외식조리계열의 경우 조리 관련 자격증의 취득여부는 중요하지 않다는 점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학생부 종합전형의 신입생 선발인원이 지난해와 비교해 약 10% 확대됐으며, 전체 학과(전공)에서 학생 선발을 진행한다.

학생부 교과전형(일반Ⅱ, 독자적기준, 지역인재)은 학생부 80%와 면접 20%를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하지만 면접고사의 실질적인 반영비율이 37%에 해당되므로 면접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면접고사는 크게 학생의 인성과 전공적합성을 기준으로 평가하는데 인성 분야에서는 학생의 품행, 사회성이 평가 항목이다.

전공적합성 분야에서는 지원학과에 대한 학생의 이해도와 문제해결 능력 등을 평가한다. 기본적으로 전공에 대한 지원동기, 미래 학업계획, 진로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을 보인다. 우송대 학과별 홈페이지와 지난해 기출문제(입학홈페이지-입학자료실) 등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목표가 뚜렷하고 다양한 능력과 잠재력을 지닌 학생을 단계별로 선발한다. 전형의 1단계에서 서류평가를 통해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한다. 학교생활기록부 교과에서는 학기 구분 없이 가장 우수한 1개 학기 성적만 반영한다. 전형 2단계에서는 서류평가 50%와 면접평가 50%를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선발을 진행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으로는 잠재능력우수자, 고른기회, 글로벌인재, 특성화고교졸업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전형이 해당된다. 단, 특수교육대상자전형, 재외국민과 외국인전형 등은 면접 100%만을 반영해 신입생을 최종 선발한다.

전형 2단계인 면접고사의 평가항목은 지원자의 지적호기심과 탐구역량, 전공 이해도와 관련 활동, 앞으로의 학업 및 진로계획, 인성 및 품성, 사회성 등에 대한 평가로 이루어진다. 면접위원 3인이 학생 개인에게 약 5분 내외로 면접을 진행한다.

전 학과 모든 전형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단, 간호학과 일반Ⅰ전형의 경우에는 수능 3개 영역 합 13등급 이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재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