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수능최저학력별 Ⅰ·Ⅱ구분 단과 대학별 기준 등급 확인 요망

충북대학교는 수시모집에서 학생부위주전형과 실기, 면접전형으로 미래 한국사회를 이끌 인재를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Ⅰ전형에서 가장 많은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평가를 중심으로 면접평가와 수능 최저학력기준 유무에 따라 학생부종합Ⅰ전형과 학생부종합Ⅱ전형으로 구분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교과 성적과 수능 최저학력기준으로 학생을 선발하며 사범대 및 의예과에 한해 인·적성면접을 실시한다. 고른기회입학전형은 전형별로 학생부종합 또는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선발한다.

각 전형별 지원 전략 및 주의 사항을 보면 학생부종합Ⅰ전형은 단계별전형으로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를 실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Ⅱ전형은 일괄전형으로 서류평가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여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Ⅰ전형은 예체능계열 모집단위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학생을 선발하고 학생부종합Ⅱ전형은 예체능계열 모집단위를 비롯해 사범대, 생활대, 의예과를 제외한 모집단위에서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일괄전형으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한 지원자에 한해 학생부교과 성적순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따라서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가 중요하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2과목 평균) 4개 영역 중 상위 3개영역 등급 합을 기준으로 하며, 한국사영역은 응시여부만을 반영한다.

단과대학별 기준 등급 합 및 유의사항 등을 수시 모집요강에서 반드시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사범대와 의예과는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 성적으로 4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인·적성면접을 실시하므로 1단계 통과 여부가 중요하다. 고른기회입학전형은 지원 자격 충족여부가 중요하므로 수시 모집요강에서 지원 자격과 다른 전형과의 복수지원 가능여부 등을 반드시 확인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영역은 전문성, 인성, 적극성으로 구성된다. 전문성영역은 지원 모집단위 이해도, 지원 모집단위에 대한 진학의지를 토대로 꾸준히 준비한 정도, 전공 수학에 적합한 학업성취도 및 태도 등을 평가한다. 인성영역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의 의미를 알고 이를 실천한 정도, 공동체 내 자신의 책임과 역할을 인식하고 이를 성실하게 수행한 정도 등을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적극성영역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해 실행하려는 정도, 목표 달성을 위한 진취적인 태도 등을 평가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