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제외 교과전형 100% 선발 인문·자연계열 영어 필수 반영

2019학년도 한남대학교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전형을 포함하는 학생부위주전형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또한, 지역밀착선도대학으로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사회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지역인재교과우수자 전형을 신설했다. 학생부종합 지역인재 전형 역시 작년 대비 선발인원을 증가시켰다.

학생부교과전형(일반전형)은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스포츠과학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를 학생부교과 100%로 선발하며 타 전형요소를 반영하지 않는다. 교과성적 반영 방법은 석차등급(1~9등급)이 부여된 전교과 전과목을 반영한다. 이 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은 우수하나 비교과활동 등의 준비가 부족하거나 면접고사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적합할 수 있는 전형이다.

지역인재교과우수자 전형은 2019학년도 수시 모집부터 신설된 전형이다. 학생부교과전형(일반전형)에서의 전교과 전과목 교과성적 반영에서 오는 수험생 부담을 완충하고 지역 출신 학생들의 대학 지원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신설했다.

해당전형의 교과성적 반영 방법은 해당 학년별로 2단위 이상 이수 과목 중 1개 반영교과에서 성적이 가장 좋은 1개 과목, 총 12과목(각 학년별 필수2+선택2)을 반영한다.

인문/예능 계열은 국어, 영어를 필수로 반영하며, 수학, 사회, 과학 중 2과목을 선택반영 하며, 자연 계열은 수학, 영어를 필수로 반영하며, 국어, 사회, 과학 중 2과목을 선택해 반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일반전형(교과 100% 반영)에 지원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성적을 가진 지원자인 경우 지원 학과와 관련된 교과 및 비교과 활동(창의적 체험활동·독서활동·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을 성실하게 활동해왔다면 지원 가능하다.

학생부종합전형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 서류평가 100%로 4배수 선발하며 2단계는 1단계 성적 50%, 면접 50%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1단계 서류종합평가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교과·비교과 영역과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전공적합성, 인성을 종합적?정성적으로 평가한다.

2단계에서는 면접위원(2인)과 지원자(1인)의 다대일 면접으로 진행한다. 면접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등 수험생의 역량을 검증한다.

특히 2단계 면접에서는 지원학과(전공)에 대한 관심도와 입학 후 성실하고 열정적인 학업 계획으로 대학에서의 성장가능성에 대해 자신감 있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