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A. 기술기반 창업기업들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신기술·신제품 개발자금 조달이다. 이에 대한 유력한 해결책 중 하나가 중소벤처기업부 기술개발지원사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은 큰 도움이 된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창업기업의 기술개발 지원을 위해 동 사업으로 2018년 총 2722억 원을 지원한다. 일반창업기업 또는 여성기업 등을 위한 `창업디딤돌과제`와 4차 산업혁명 분야의 고기술·유망기술개발을 위한 `혁신창업과제`가 있으며 최대 1년간 1억-2억 원내에서 총 사업비 80%까지 지원한다.

특히 `창업디딤돌과제`는 기술개발 내용에 제한이 없는 자유공모방식이고 1년에 5회(1월, 3월, 4월, 6월, 8월) 접수를 받기 때문에 일반 창업기업들의 관심이 가장 높다.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따른 창업 후 7년 이하인 기업이 참여가능하고, 기 개발 또는 이미 다른 기업에 지원된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 되는 등 몇 가지 신청제한 사항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공고문을 확인해야 한다.

정부의 기술개발사업은 일반적으로 부채비율 1000%이상 혹은 자본잠식인 기업은 제외하고 있으나, 창업초기 많은 투자금이 필요한 상황임을 감안해 동 사업에선 창업 3년 미만인 창업 초기 기업은 부채비율 1000% 이상이어도 신청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마중물`로 신기술·신제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창업기업이라면 한 번쯤 동 사업에 관심을 갖기를 추천한다.

<자료 = 대전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제공>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