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관광전략회의…해양레저관광 활성화도 추진

정부가 관광객의 `서울 쏠림현상`을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항·항만·KTX역이 있는 도시를 중심으로 국제적 지역관광 거점을 육성한다.

또 `즐거움이 있는 바다, 바다가 있는 삶`을 비전으로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계획을 추진한다.

민선7기 지자체가 출범한 뒤 열린 이날 국가관광전략회의에서는 정부는 지자체가 필요한 사업을 주도적으로 발굴·계획하고 지자체·지역주민·업계가 함께 관광지 마케팅과 경영을 하는 지역관광추진기구(DMD) 설립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정부는 지방에 관광전략 거점도시를 육성하기로 하고 여수·목포·통영·강릉 등 교통거점 도시에 `글로벌 관광도시`를 조성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지방공항이 있는 도시는 국제공항 주변에 쇼핑몰·호텔 등 관광 관련 시설을 유도하고 콘텐츠를 확충해 `관광 에어시티`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지역특화 관광콘텐츠 확충을 위해 서남해안 스마트시티형 관광레저도시 조성, 남해안 관광 루트 조성, 가고 싶은 33개 섬 육성, 명품 숲 50선 발굴, 전통문화를 활용한 고급 관광콘텐츠 `코리아 유니크` 발굴, 우리 동네 명소 찾기를 추진한다. 최근 문제가 되는 오버투어리즘(overtourism)에 대해서는 컨설팅 및 가이드라인 제공으로 관광객과 주민 갈등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오버투어리즘은 수용범위를 넘는 관광객이 몰려 주민들의 삶을 침범하는 현상을 뜻한다.

◇해양레저관광 활성화=국내 해양레저관광은 2017년 이용객 580만명을 기록했고, 서핑(10만명), 수중레저(108만명), 카누·카약(1만5천명)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크루즈관광은 급성장하다 한중관계 경색으로 2016년 195만명에서 2017년 39만명으로 급감하기도 했다.

정부는 우선, 마리나와 크루즈, 수중레저, 해양치유 등 고부가가치 해양관광산업 육성을 추진한다. 마리나 선박 정비업을 신설하고, 신규 마리나 창업자에게 부담되는 의무보험료를 인하하는 등 창업촉진에 나선다. 해중경관지구 지정, 해중공원 시범사업을 통해 수중레저 여건을 개선하고 요금 신고의무, 안전시설물 기준 등 규제개선에 힘쓴다.

소금·해송·진흙(머드) 등 천연 해양자원 치유효능 검증 및 사업화모델 개발을 통해 해양관광의 계절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어촌 문화자원과 어업유산을 발굴·조사하고, 임진왜란 대첩지 등 어촌 특화 콘텐츠를 활용한 유(U)자형 바다관광 항로를 개발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전국 지자체장과의 화상회의를 통해 국내관광을 발전시켜 줄 것을 호소했다. 이낙연 총리는 "우리의 관광지수는 17년째 적자를 계속하고 있고, 작년 관광적자는 138억 달러로 재작년 적자 65억 달러의 두배를 넘었다"면서 "국가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각 지방 자체를 위해서도 관광을 살려야 한다. 지방의 관광진흥 노력을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