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태안 해양치유단지 조성…충남 외국인환자 유치기반 강화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전세계에 알려진 DMZ(비무장지대)를 평화관광 거점으로 육성된다. 또 국민소득 3만불 시대에 맞는 어촌의 혁신성장을 위해 300개 어촌과 어항을 현대화하는 `어촌뉴딜 300`사업이 추진된다. 정부는 11일 이낙연 총리 주재 제2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지역관광 활성화 방안`과 `해양레저관광 활성화 추진계획`을 확정했다. 이날 회의는 전국 243개 광역·기초단체장을 영상회의로 연결해 지자체와 함께 지역관광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는 민선7기 출범에 따라 지방분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지역관광 발전 요구가 늘고 있다고 보고 지역관광 거점 육성, 해양관광 등 지역이 중심이 되는 지역주도형 관광정책을 추진해 관광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기로 했다.

우선 전 세계 유일의 생태·역사문화 자원인 비무장지대를 `평화관광 거점`으로 육성하고 MDZ문화관광축제, 걷기여행길 조성 등을 통해 세계인이 찾는 평화관광지로 브랜드화하기로 했다. 또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지 명성을 활용한 올림픽 연계 관광상품 개발 및 해외 전지훈련단 유치 등을 통해 강원지역을 `겨울·스포츠 관광거점`으로 육성키로 했다.

고부가 관광자원을 통한 새로운 관광시장 창출을 위해 충남 태안에는 2020년 해양치유단지가 조성되고 충남은 지역별 특화의료기술 발굴 및 외국인환자 유치기반이 강화된다.

정부는 충남 금산 인산농업 등 국가중요 농업유산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한편 명품 숲 50선 발굴, 새로운 생태관광지 지정 등 농촌, 숲, 산림을 활용한 생태·휴양·체험 관광지도 개발된다. 일상의 삶을 관광자원화하기 위해 `우리 동네 명소찾기` 등 역사·문화를 발굴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역사회 스스로 관광사업을 추진하고 관광 활성화에 따른 이익이 지역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주민·업계를 아우르는 지역관광추진기구를 설립해 지원할 방침이다.

해양레저관광 활성화를 위한 고품격·고부가가치 해양관광산업도 육성된다. 국내 크루즈 수요를 20만 명까지 확대하는 등 대만과 홍콩 등으로 크루즈 시장을 다변화하기로 했다.

요트,카약 등 해양레저기구 체험 관광 거점으로 해양관광복합지구를 조성하고 섬, 해수욕장 등 육·해상 해양관광자원이 연계된 해상관광길(바라路)을 개발해 해양관광 접근성도 높일 방침이다. 전국 300개의 어촌과 어항을 현대화하는 `어촌뉴딜 300` 사업을 추진해 어촌·어항관광 거점 조성과 함께 귀어·청년창업 지원을 위한 `어촌뉴딜 협의체`도 운영키로 했다.

이낙연 총리는 이날 "우리의 관광지수는 17년째 적자를 계속하고 있고, 작년 관광적자는 138억 달러로 재작년 적자 65억 달러의 두배를 넘었다"면서 "국가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각 지방 자체를 위해서도 관광을 살려야 한다. 지방의 관광진흥 노력을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