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수험생은 6월 수능 모의평가 이후 특정한 영역에 집중해 학습계획을 세우려는 경향이 있다. 부족한 과목을 보완한다거나, 수학 등의 영역에서 4점짜리 한 문제를 더 맞히기 위한 공부를 하는 식으로 말이다. 수험생들을 위한 전략 과목 설정에 대해 알아봤다.

◇수학을 중심으로 → `수학 원점수 92`의 의미=계산상의 편의를 위해 한 대학 마다 신입생 3000명을 선발한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주요 6개 대학은 총 1만 8000명을 선발한다. 인문계와 자연계가 딱 반반이라고 생각한다면, 해당 6개 대학의 인문계열 선발인원은 총 9000명이다. 직관적으로 생각해서 내가 인문계열 전국 석차 9000등 이내라면 주요 6개 대학에 입학할 가능성이 있다.

2018학년도 수능에서 수학 나형 1등급을 받은 학생은 2만 5788명이었다. 전체 수학 나형 응시자 중 7.68%가 1등급을 획득했다. `수학에서 1등급을 받았다`는 사실은 그 자체만으로도 기분 좋은 사실이다. 통상 수학 나형에서 1등급의 성적을 받으면, 주요 6개 대학 지원을 고민하며 행복한 상상을 하게 된다. 2만 5788명 중 77.2%가 원점수 92점을 받은 학생이었다. 2018학년도 수능 수학 나형에서 93점 이상을 받은 학생은 5851명이다. 여기까지는 주요 6개 대학에 모두 합격한다고 가정하자. 3000개 정도의 자리가 남았다. 수학을 기준으로 했을 때 그 3000개의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학생들은 92점을 받은, 1만 9937명의 1등급 학생들이다. `한 대학에서 신입생 3000명을 선발한다`는 전제가 매우 낙관적임을 생각한다면 상황은 이보다 좀 더 심각하다.

즉 2018학년도 대입에서 수학 나형 92점은 상위권 대학 지원을 위한 `필요조건`으로만 기능했으며, 사실상 변별력을 상실했다고 볼 수 있다. 자연계열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결국 경쟁자들과의 차이를 만들어 낸 것은 국어와 탐구 영역의 점수였다. 수학이 92점이라는 전제하에 국어와 탐구의 점수가 상위권 대학의 당락을 가르는 요소로 작용한 것이다. 상위권 학생들에게 92점은 `평범한` 점수였고, 그렇기에 국어와 탐구의 점수로 자신만의 우수성을 보여줄 필요가 있었다.

나아가 수학 92점을 기준으로 볼 때, 96점이나 100점이라면 상당히 편한 입시를 치를 수 있었다. 반대로 88점이라면 그 4점의 차이를 좁히기는 이전보다 훨씬 더 어려워졌다. 이런 경향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면, 한 문제 한 문제를 더 소중히 여기는 공부를 해야 한다. 92점을 완벽히 확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96점에 도전할 수 있다면 단지 4점 차이가 아니라 매우 유리한 위치에 선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탐구를 중심으로 → 그럼에도, 여전히 과학=연세대와 한양대, 고려대의 2017학년도 정시 영역별 반영비율은 모두 같았다. 그렇기에 점수 구조에 따른 유·불리를 고려할 필요 없이 본인의 점수 그 자체로만 지원하면 됐다. 하지만 2018학년도에는 세 학교의 점수 구조가 달라졌다. 2017학년도에는 고려대에 합격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한양대에도 합격할 가능성이 높았지만 2018학년도에는 고려대에 합격하고도 한양대에서는 불합격할 수도 있고 연세대에 합격하고 고려대에 불합격할 수도 있었다.

각 대학의 정시 영역별 반영 비율이 세분화되면서 고려대처럼 과학탐구가 이전의 지위를 상실한 대학이 있는 반면 연세대/한양대처럼 이전의 지위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대학도 있다. 이때 수학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과학탐구의 표준점수는 여전한 위력을 갖는다. 2018학년도 수능에서 수학과 과학탐구 영역 둘 모두에서 만점을 받았을 경우, 수학은 130점으로 활용되었지만 과학은 136.5점의 가치로 환산되었다. 과학탐구는 표준점수 최고점 과목이라는 점에서 어떻게 보면 수학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과목일 수도 있다.

그런데 특이한 점은 통계적으로 과학탐구 두 과목 모두 우수한 학생이 매우 드물다는 점이다. 극상위권 학생이라도 두 과목 사이의 격차가 다소 있고, 상위권 학생이라도 한 과목에서는 만점에 준하는 점수를 받는 반면 다른 한 과목에서는 3등급대 이하의 점수를 받는 학생도 상당히 많다. 과학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열심히는 하지만, 균형 잡힌 학습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고, 제대로 된 학습계획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본인이 과학탐구의 비중이 수학만큼 높은 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두 과목 모두 고득점을 확보할 수 있는 체계적인 학습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한국사, 만만히 보다가 발목 잡힌다=한국사가 수능 필수 과목이 된 이유는 대한민국에서 중등교육과정을 모두 마친 이에게 필요한 필수적인 역사적 소양을 쌓게 하기 위해서다. 또 중국의 동북공정과 일본의 우경화 등 주변국의 우려스러운 역사 인식에 대응하는 차원이기도 하다. 한국사는 `우수한 학생`을 가리는 입시적인 변별을 위한 수능 과목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가져야 할 최소한의 지식 함양이 목적이다. 불필요한 고난도 문제는 출제되지 않으며 평가 방식도 절대평가로 운용되므로, 다른 영역들과는 달리 매우 평이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한국사를 등한시하다가 손해를 보는 경우가 더러 있다.

첫째, 한국사 때문에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본인의 서류나 논술 실력이 평가받을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경우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는 논술전형 대부분은 한국사 최소 등급을 지정하고 있다. 연세대가 3등급이며, 서강대/성균관대/중앙대 등의 학교들은 4등급을 지정한다. 그런데 한국사 3-4등급을 확보하지 못해 논술에 응시하지 못한 학생이 생각보다 매우 많다. 심지어 극상위권이라고 평가받는 의예과 지원자 중에서도 존재한다.

둘째, 정시에서 한국사 감점에 발목을 잡히는 경우다. 대부분 대학은 3-4등급까지는 모두 만점으로 처리한다. 하지만 그 등급을 받지 못해 시작부터 감점을 받고 시작하는 학생들이 있다. 경희대처럼 가산점이 아니라 수능 총점 반영비율에 포함되는 경우 그 타격은 배가 된다.

이런 일을 방지하기 위해 특별한 전략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일정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많은 학생이 이런저런 핑계로 한국사를 등한시하다가 이런 사태를 초래한다.

추가로 한국사에도 등급별 점수에 차등을 두어 한국사 1등급을 받을 경우 적지 않은 가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대학들이 존재한다. 숭실대, 상명대, 성신여대 등 서울 소재 중위권 대학들이다. 절대평가 과목인 만큼 당연히 상대평가 과목에 비해 적은 노력으로도 1등급을 받을 수 있다. 서울 소재 중위권 대학이 지원 가능선인 학생들은 한국사에 투자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

입시 쟁점들을 알고 이해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지만, 그 의미는 향후 학습 계획에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달려있다. 이런 입시 이슈에 매몰되어 본인의 학습을 게을리 하거나, 전략적 요행으로 학습의 부족함을 덮으려고 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6월 수능 모의평가 이후부터는 입시적인 고민을 충분히 하되, 전제 조건은 내 실력이 뒷받침 돼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원서는 내 점수로 쓰는 것이다. 이호창 기자·도움말=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