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 침대 공포가 확산일로에 있는 가운데 충남 당진항에 야적돼 있던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천안시 직산읍 대진침대 본사로 옮겨져 주민 반발이 거세다. 주민들은 어제 매트리스 적재 트럭이 공장 안으로 들어가자 이를 막아 세웠다. 밑도 끝도 없이 라돈 침대를 당진항으로 반입해 물의를 빚더니 이번엔 천안에서 문제를 키우고 있는 양상이다. 인체에 지극히 해로워 긴급 수거한 매트리스 해체 작업을 아무런 기준이나 원칙도 없이 해치우면 그만이라는 인식을 보여주는 듯해 걱정스럽다.

사태가 확산된 데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잘못이 적지 않다. 문제의 라돈 방출 매트리스 1만 4000개를 당진항 야적장에 쌓아 놓았으니 주민들이 분통을 터트리는 게 무리는 아니다. 그럼에도 "안전에 큰 문제가 없다"고 부랴부랴 설득에 나서는 등 뒷 북을 쳤다. 사전에 동의는 고사하고, 제대로 된 설명조차 하지 않은 걸 보면 반발은 예고된 것이었다. 결국 정부와 원안위, 당진시 등이 매트리스를 천안에서 해체하기로 하고 실행에 나섰지만 폭탄 돌리기가 되고 말았다.

제2의 가습기 사태로 불리는 라돈 침대 파동은 시간이 흐를수록 국민 불안을 증폭시키고 있다. 당초 원안위는 대진침대가 안전하다고 했다가 며칠 만에 입장을 180도 바꿔 비난을 샀다. 방사성 오염 우려가 큰 침대 수거를 비전문가인 집배원들에게 떠맡긴 것도 이해하기 힘든 처사다. 원안위의 안이한 일 처리는 해체 작업을 둘러싸고 돌이키기 어려운 지경이 된 듯한 느낌이다.

이 쯤 되면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는 게 맞다. 발암물질에 노출될지 모른다는 공포가 크건만 실상을 알 길이 없고, 수습도 난맥상을 보이는 중이다. 방사선 피폭량이 안전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확인된 침대의 폐기가 시급하다고 해서 아무 곳에서나 어물쩍 처리 하려다가는 반발과 불신만을 키운다. 라돈 침대 반입 반대를 지역이기주의로 몰아붙일 게 아니다. 범정부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대처해야 해법이 나온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