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대전시장직 인수위원회 김종남(오른쪽) 부위원장이 24일 옛 충남도청에 마련된 인수위 사무실에서 중간 언론브리핑을 열고 있다. 왼쪽은 김미중 간사. 사진=이호창 기자
민선 7기 대전시장직 인수위원회 김종남(오른쪽) 부위원장이 24일 옛 충남도청에 마련된 인수위 사무실에서 중간 언론브리핑을 열고 있다. 왼쪽은 김미중 간사. 사진=이호창 기자
민선 7기 대전시장직 인수위원회 김종남 부위원장은 24일 대전시 최대 현안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해 "트램을 전제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타당성 재조사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에 마련된 인수위 사무실에서 중간 언론브리핑을 열어 "건설방식을 다시 논하자는 것은 향후 4년을 또 허비할 수 있다는 게 허태정 당선자의 판단"이라며 "타당성 재조사가 통과되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트램보다 먼저 착공이 가능한 충청권광역철도 사업에 집중해 엑스(X)축 도시철도망을 빨리 만드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인수위는 시민의 관점에서 시 내부 통합적인 조직개편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 부위원장은 "현재 시 조직에 버스와 철도가 따로 움직인다. 또 도시재생과 도시계획 분리돼있고 시민안전문제와 원자력문제 등을 다루는 부서가 다르다"라며 "이를 재정비해야 한다는 게 인수위의 공통된 의견이다. 임시조직인 `대중교통혁신추진단` 폐지를 포함해 연말쯤 구체적인 그림을 그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무부시장 등 정무직 인사 선임에 대해서는 "인수위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정리된 바 없다"고 말했다.

또 찬반 논란이 대립하고 있는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신고리 5·6호기 방식의 공론화 절차를 도입하기로 했다.

김 부위원장은 "허태정 당선자 취임 이후 이른 시일 안에 시장 직속으로 월평공원 문제를 논의하는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진행하는 월평공원 공론화 절차가 공원의 생태·환경적 가치를 판단하고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 등에 있어 충분하지 못하다는 판단을 했다"며 "제대로 된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신고리 5·6호기 방식으로 공론화 절차를 진행하자는 게 인수위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말했다.

지난 4월 시가 갈등관리 전문기관인 한국갈등해결센터에 맡겨 월평공원 문제에 대한 공론화 과정을 진행하고 있지만, 인수위는 시민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하기 어려운 구조라고 판단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 밖에 김 부위원장은 허태정 당선자의 핵심공약 중 하나인 둔산센트럴파크 조성계획에 대해 "약 2000억 원 정도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며 "국비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실행이 어려운 사업이기에 때문에 당선자가 취임 전부터 국비확보 행보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