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가 해결해야 할 지역 교통현안 시리즈] 1. 논란 많은 장대교차로

대전은 지리적으로 사통팔달의 교통 중심지이다. 수도권과 영·호남을 잇는 교통의 중심축이지만, 정작 대전시내의 교통망은 `사통팔달`과는 거리가 멀다. 중소도시에도 개통된 도심 순환도로가 없는 것은 물론 교통흐름을 고려치 않는 행정편의주의적인 평면교차로 신설 강행, 탁상행정의 대표겪인 24시간 버스전용차로 등 개선되어야 할 교통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설령 교통현안 중 일부 내용들이 찬반논란이 일거나 비용이 추가될 수 있겠지만 시민입장, 이용자 편의 측면에서 생각하면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과제들이다. 민선 7기 대전시장으로 취임하는 허태정 당선자는 선거전 시작부터 현재까지 "모든 사안은 시민의 편익관점에서 바라 보겠다"고 강조하고 있는 만큼 , 향후 민선 7기에서 대전의 교통현안들이 어떻게 정리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대전시는 지난해 외삼-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사업의 핵심인 유성구 장대삼거리 교차로를 평면으로 설계해 공사를 발주했다. 복합터미널 신설, 현충원 납골당 확충 등 급증하는 교통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입체화를 통해 교통흐름 개선을 꾀해야 한다는 여론을 무시한 채 교차로 방식에 대한 충분한 검토없이 기존 설계 방식을 그대로 강행한 것이다.

양 기관은 장대네거리 교차로 방식을 검토한 결과 서비스 수준에서 평면교차로 방식이 입체(고가)교차로와 동일한 D등급이고, 신호대기 시간도 입체교차로(58.7초)와 평면교차(61.5초)로 차이가 2.8초로 미미하다는 점을 내세웠다. 최근 교차로 등 도로건설의 트렌드는 평면이라는 게 시가 밝힌 또 다른 이유다. 하지만 인접한 충남 공주 박정자삼거리는 입체교차로로 추진되고 있어 대전시의 주장과는 상반된다. 박정자 삼거리 입체교차로 사업은 2016년 `학봉-공암 도로건설사업`에 따라 대전국토청이 국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장대교차로 사업은 시에 착공계가 접수돼 일부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보상협의를 진행하지 못해 첫 삽을 뜨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완공시기에 대해 시는 2020년 8월로 예상하지만 완공을 특정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이 사업의 핵심인 입체, 평면교차로를 두고 현재까지도 갑론을박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에서 민선 7기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올랐다. 더구나 이 절차를 놓고 감사원이 감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돼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입체교차로 건설을 주장하는 시민 A씨는 "병목해소를 위해서는 반드시 입체(고가)교차로가 건설돼야 한다"며 "도로를 정체를 가중시키는 평면교차로로 건설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행복청과 대전시가 행정 절차에 소홀함은 없었는 지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논란이 지속되면서 최근 민선 7기 대전시장 직무인수를 위한 인수위원회에서도 입체교차로 방식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은 것으로 파악됐다.

김종남 인수위 부위원장은 24일 인수위 활동 중간 언론브리핑 자리에서 "위원 중 일부가 장대교차로 건설을 입체교차 방식으로 검토하자는 의견이 나왔다"라며 "이는 시민의 편익관점에서 바라본 것"이라고 말했다.

도시계획을 전공한 지역의 한 교수는 "장대교차로는 당연히 입체교차로로 해야 한다"면서 "계획이 확정됐다고 해서 평면교차로로 밀어붙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절차가 진행 중이어도 시민 편의를 위해 바로잡을 것이 있다면 다시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논란이 있는 만큼 어떠한 방식이 시민의 편의와 교통 흐름에 효과가 있을 지 정확히 판단해야 하며, 이를 위해 새로운 공론화 과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평면교차로 건설을 주장하는 측은 "이미 공사발주가 진행이 되었고, 방식을 변경하려면 추가비용이 들어감은 물론 공사기간이 더 길어진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교통전문가들은 "현재 공사발주, 설계변경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평면교차로로 강행해야 한다는 주장은 전형적인 탁상행정가들의 주장"이라면서 "교차로, 교량 등 교통흐름의 백년대계를 가늠할 수 있는 요인들은 설령 비용이 추가되거나, 기간이 길어진다고 해도 반드시 재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