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를 앞두고 기초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몸집 불리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충북지역의 경우 진천·영동·보은·괴산군 등이 실국 신설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한다. 진천군은 그제 열린 제267회 임시회에 행정기구 확대를 뒷받침할 조례 일부 개정안을 제출했다. 2실·12과·1단 체제의 행정조직을 복지행정국과 미래도시국으로 전환해 13개 과를 배치하고, 2개 담당관으로 편성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영동군도 다음 달 중 행정복지국과 농산업건설국을 신설하기로 하고, 이미 국장실 마련을 위한 리모델링을 진행하는 등 다른 시군도 속도를 내는 양상이다.

지자체 덩치에 맞는 조직개편은 행정 서비스 확대 등을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지방행정을 총괄하는 행정안전부도 지난 2월 `시·군·구의 기구설치 및 직급 기준`을 만들어 법적 근거를 마련한 게 사실이다. 자치단체의 인구 수와 행정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행정조직을 실·국 단위로 운영하는 건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하지만 왜 하필 지방선거 직후의 과도기에 몸집 불리기를 시도하는 지 이해가 잘 안 된다. 집행부뿐 아니라 견제와 감시 기능을 가진 의회도 면면이 크게 바뀌게 돼 조직 진단이나 심의 같은 제 역할을 하기 힘든 시기다.

해당 지자체는 지선 훨씬 이전부터 준비해왔다는 설명이지만 얼마나 많은 주민들이 수긍할지 미지수다. 또 조직 확대의 잣대인 `여건과 필요에 따라`라는 포괄적 기준에 대한 우려가 크다. 지선에서 민선 7기 취임까지는 당선인의 공약을 재점검 하고, 지역 현안을 포함한 정책 전반을 정교하게 가다듬는 데도 시간이 촉박하다. 민선 6기를 말끔하게 마무리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제 아무리 조직개편이 합리적이라고 항변한 들 설익은 밥을 먹다 보면 탈이 난다. 고위공무원 자리 늘리기용이 아니냐는 비판 같은 게 그 것이다. 자치분권 강화와 주민편익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조직이 크다고 능사는 아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