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파 속 범죄자도 한눈에

시각지능칩이 적용된 예시.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시각지능칩이 적용된 예시.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길거리 CCTV가 범죄자를 찾아내거나 사고 위험을 감지하는 영화같은 일이 조만간 현실이 될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사람수준으로 사물을 인식할 수 있는 정도의 칩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ETRI 연구진은 신경 연산량을 수십 배 감소시켜 연산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시냅스 컴파일러 기술과 매우 낮은 소비 전력으로 사람 두뇌의 신경연산을 모사하는 시각지능 칩을 개발해 왔다. 시각지능 칩의 크기는 5mm x 5mm로 성인 손톱크기의 절반 수준이다. 기존 SW를 이용해 물체를 인식하는 칩은 초당 1회 가능한데 반해 연구진이 개발한 칩은 초당 33회 물체인식이 가능하다. 아울러, 신경연산의 속도 또한 획기적으로 높이고 에너지도 기존의 20분의1 수준으로 줄였다. 신경연산 속도는 기존 초당 1회서 초당 33회로 33배 빠르게 만들었다.

인공지능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지만, 딥 러닝이나 방대한 양의 정보 처리를 SW로 처리하기 위해선 이를 담당할 서버나 데스크톱 PC가 필요했다. 즉, CCTV나 드론, 자율주행차가 실시간으로 촬영한 영상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중앙 서버로 연산 정보가 이동된 후 처리되는 식이다.

ETRI는 이번 칩의 개발로 소형 칩을 저전력화 해 향후 스마트폰이나 CCTV 등에 기존 구조를 바꾸지 않고도 CPU 옆에 바로 내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물체를 한번 인식하는데 150억 개 정도의 신경연산이 필요했지만 이 칩이 상용화되면 10분의 1로 줄일 수 있다. 스마트폰, CCTV, 드론 등에 적용하면 특정 물체나 범죄자와 같은 사람인식에 있어 탁월한 효과발휘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마치 사람의 눈처럼 일상 생활 속의 사물을 학습해 인식하는 시각지능의 상용화가 본격화되는 셈이다.

ETRI는 올해 자율주행차 인식과 관련된 어플리케이션을 추가 연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내년 상반기중 전용칩을 개발해 시연할 예정이다.

이주현 책임연구원은 "향후 본 칩이 완성되면 인공지능 인지로봇의 눈이나 감시정찰용 드론, 시각지능이 탑재된 사물인터넷 기기, 안경과 같은 웨어러블 기기, 자율주행차 등에 효과적으로 사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디지털/아날로그 하이브리드 뉴런 칩 모습. 패키징이 된 모습으로 실제 칩의 크기는 가로세로 5mm 수준이다.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디지털/아날로그 하이브리드 뉴런 칩 모습. 패키징이 된 모습으로 실제 칩의 크기는 가로세로 5mm 수준이다.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