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 단양군의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위한 절차가 본격화하고 있다.

충북도의 단양 국가지질공원 신청은 대전·충남·세종을 포함한 충청권에서는 최초다.

20일 충북도에 따르면 환경부가 지난 5월말 제출한 단양 국가지질공원 후보지 신청서를 토대로 7월 중 단양군을 현장 실사할 예정이다.

충북도와 단양군은 올해 지질공원 후보지 지정을 받은 후 2019년 국가지질공원 인증을 최종 완료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2012년부터 지질공원제도를 인증하고 있으며, 공원면적 100㎢이상, 국가적 학술가치가 있는 명소 5개소 이상 등을 보유한 지역을 대상으로 하되, 인증 유효기간은 고시일로부터 4년이다.

특히 지질공원은 국립공원 등 다른 보호지역들과는 달리 보전보다는 활용에 중점을 둔 공원으로써 관광촉진의 효과가 크고 국립공원 등 여타 자연공원 제도와 달리 재산권 제약 등 규제가 까다롭지 않아 최근 관광자원을 발굴하려는 지자체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6월 현재 강원평화지역, 한탄강, 강원고생대, 울릉도·독도, 경북 동해안, 전북 서해안권, 청송, 무등산권, 부산, 제주도 등 10개소가 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아 운영중이다.

제주도와 청송, 무등산권 지질공원 3개소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도 인증됐다.

지난 2012년 지정된 제주도 한경면 고산리에 위치한 수월봉 지질명소의 경우 지정 당시 7만 명이었던 관광객이 초·중·고등학생 수학여행 필수코스로 인식되면서 2017년에는 34만 명으로 대폭 증가했을 정도로 관광효과가 큰 것으로 입증됐다.

박중근 충북도 환경산림국장은 "단양 국가지질공원이 후보지로 선정이 될 수 있도록 7월 현장실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2019년 상반기에 국가지질공원 인증이 완료되면 2020년 세계 지질공원 타당성 연구조사를 근거로 2021년 유네스코에 세계지질공원에도 도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북도는 단양이 우수한 지질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지질공원으로 지정될 만한 충분한 요건을 갖췄다고 판단, 2016년부터 지방비 12억 원을 투입해 전문 학술연구 및 관광해설사 양성 등 지질공원 선정 기반을 갖추기 위해 선제적으로 준비해 왔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