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충북도는 산림보호법 개정에 따라 수목진료 전문가가 생활권역의 수목병해충 관리를 수행하는 `나무의사 제도`를 오는 28일부터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나무의사 제도는 나무가 병들면 나무치료 전담의사가 진단·처방하며, 수목치료기술자는 진단·처방에 따라 예방과 치료를 담당하는 제도다.

그동안 아파트 단지, 학교, 공원 등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생활권역 수목관리를 비전문가인 실내소독업체 등에서 주로 실시하다보니 농약의 부절적한 사용으로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전문화된 수목진료체계 구축에 대한 요구가 증가해 생활권역의 수목에 대한 올바른 관리와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등을 위해 `나무의사` 자격제도를 도입했다.

`나무의사 제도`가 시행되면 수목진료는 나무의사 또는 수목치료기술자 자격을 갖춘 `나무병원`을 통해서만 이뤄지게 된다.

기존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등록된 나무병원은 오는 28일자로 일괄 취소되며, 개정된 `산림보호법`에 따라 나무병원으로 신규 등록해야 한다.

도는 이미 17개 나무병원을 대상으로 신규 등록 안내문을 발송하는 등 올바른 제도정착을 위해 사전 안내를 시행하고 있다.

도 산림녹지과장(지용관)은 "첫 시행되는 나무의사 제도를 통해 기후변화로 다양해진 수목 피해에 전문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과 나무의사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산림청은 7월 2일까지 나무의사·수목치료기술자 양성기관 지정 신청 접수중이며 양성기관 신청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산림청 누리집(www.forest.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