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기초의회가 집행부 감시와 견제 등 본연의 기능을 상실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6·13 지방선거에서 5개 구청장 모두 여당 후보들이 당선된 데다 구 의회 역시 여당 소속 의원들이 60% 이상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 등에 따르면 대전지역 기초의원(비례대표 포함) 당선자 총 63명 중 민주당 소속 의원은 절반 이상인 38명을 차지하고 있다. 구별로 살펴보면 동구의회의 경우 총 11명의 의원 중 민주당 소속은 6명, 한국당 소속은 5명이다. 또 중구의회는 총 12명 중 민주당 7명·한국당 5명이며, 서구의회는 대전지역 구 의회 중에서 가장 많은 민주당 의원으로 구성됐다. 총 20명 중 13명의 의원이 민주당 소속이며 한국당은 이보다 적은 7명이 당선됐다. 유성구의회는 총 12명 중 민주당 7명·한국당 5명으로 구성됐으며 대덕구는 총 8명 중 민주당 5명·한국당 3명이 이름을 올렸다. 5개 구의회 모두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민선 7기 구청장의 경우 동구와 유성구, 대덕구에서는 민주당 소속 초선 청장이 탄생했으며 중구와 서구에서는 3선과 재선에 각각 성공하며 여당이 지방 선거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

구청장과 같은 당 소속의 구의원들이 많을 경우 구정 운영에 속도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향후 집행기관인 자치단체와 의결기관인 의회 간 균형이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정동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감시와 견제라는 의원의 역할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같은 정당이라고 해서 감시는 하지 않는 것은 아닐 것"이라며 "하지만 구 의회의 정당별 구성 비율을 볼 때 거수기가 될 것이라는 우려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원들 스스로 자신은 시민을 대표하는 역할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 의정활동을 펼쳐야 할 것"이라며 "평소보다 집행부를 감시하는 역할을 신경 쓰지 않으면 앞으로 시민들이 더 많은 질책을 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