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자유한국당이 당 수습책을 놓고 격론을 벌이고 있지만 뚜렷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한국당 초선의원들과 재선의원들은 별도로 모여 당을 수습하기 위한 논의를 이어갔다. 중진의원들을 향한 퇴진 목소리는 잦아 들었지만 당 수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은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각에서는 계파 갈등의 최전선에 있던 의원들이 쇄신안을 말하는 것에 비판적 목소리도 나와 주목된다.

한국당 초선 의원 41명 가운데 32명이 모인 19일 회동에서는 김성태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의 중앙당 해체 선언을 비판했다. 다만 당의 향후 진로 등을 놓고서는 의원들 간 이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초선의원들 모임의 간사격인 김성원 의원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원내대표의 중앙당 해체에 대해 거의 모든 초선 의원이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키지 않은 부분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면서 "대부분 의원총회 개최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또 "당에서 구성할 비상대책위원회에 초재선을 참석시켜서 당 개혁과 혁신을 위해 힘을 보탤 수 있도록 지도부에 요청할 계획"이라며 "일부 의원들의 경우 초선이라고 무작정 주장할 게 아니라 같이 책임지는 희생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모두발언을 통해서는 당이 침몰하는 동안 침묵했던 부분에 대해서 사과의 말을 전하기도 했다.

앞서 한국당 재선 의원들도 회동을 갖고 당 개혁 방향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재선 의원들 역시 김 권한대행이 발표한 중앙당 해체와 관련해서는 독단적인 결단이라고 평가하며 논의를 위한 의총을 요구하기도 했다.

초·재선 의원들의 이 같은 반응은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의 혁신과 개혁 방향이 또다시 특정인의 손에 의해서 좌지우지 될 수 없다는 데 뜻을 같이 하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의 당 운영에 대해 불만을 품고 있는 만큼 향후 당의 개혁 방향은 의원들의 손으로 이뤄내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이를 걱정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초재선 의원들 상당수가 그동안 문제가 됐던 특정 계파에 몸 담았던 의원들이라는 점 때문이다. 특히 인적청산이 필요하다는 당 안팎의 요구가 있는 상황에서 이를 수행해야 하는 의원들 다수가 대상자가 될 소지가 있는 만큼 당을 수습하고 쇄신시키기 위한 명분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초선 의원들 다수는 친박근혜계가 공천했다는 점에서 친박으로 분류되고, 당이 침몰하는 동안 입 다물고 있었던 게 사실"이라며 "이런 전력을 갖고 있는 의원들이 전면에 나서서 당을 수습한다고 하면 국민들에게 설득력을 얻을지 미지수"라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