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여성발명왕EXPO(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 및 여성발명품박람회)`가 오는 28일부터 7월 1일까지 나흘 간 경기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 2A홀에서 열린다.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여성발명협회와 한국발명진흥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사상 최대 규모로 치러진다.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중국, 프랑스, 사우디아라비아, 우크라이나, 잠비아 등 전 세계 27개국 160여 명의 여성발명인들이 우리나라를 찾을 전망이다.

여성발명왕EXPO는 국내외 모든 여성발명인들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지닌 여성발명인들을 위한 행사로 `발명은 누구나 할 수 있고, 특히 여성의 섬세한 감성과 가사·육아경험들은 생활 모든 면에서 우수발명품 창출을 가능하게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주요행사 중 하나인 `대한민국세계여성발명대회(제11회)`는 전 세계 여성발명인의 특허기술과 발명품을 전시하고 시상하는 대회로, 올해는 여성발명인 340여 명의 다채로운 발명품 380여 점이 출품된다. 행사 이튿날인 29일 현장심사가 이뤄지고, 마지막 날인 7월 1일 시상식에서 그랑프리, 세미그랑프리, 금·은·동 등 본상과 정부부처와 국내·외 유관기관의 특별상이 수여된다.

`여성발명품박람회(제18회)`는 국내·외 산업재산권(특허, 실용신안, 디자인)으로 출원 또는 등록된 여성발명기업인의 제품을 전시, 홍보함으로써 기업의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올해는 97개의 기업이 103개 부스를 통해 독특하고 기발한 발명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주로 생활 속 불편으로부터 창출되는 여성발명품의 특성상 우리 주변의 이슈와 관련된 제품들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눈 여겨 볼만한 발명품은 △옷을 책처럼 갠 후 꽂아 정리와 수납을 동시에 하는 `옷정리기` △장애인, 노약자가 휠체어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휠체어 기능성 테이블`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해 사용 중에만 전원이 공급되는 `온열제어매트` △해상에서 익수사고 발생 시 수분을 감지해 자동으로 조난자의 위치를 알리는 `GPS단말장치` 등으로 첨단 기술부터 실용성까지 두루 갖춘 제품이 전시된다.

별도로 마련된 `생활발명홍보관`에서는 지난 12월에 개최된 `2017생활발명코리아`의 수상작 18점이 전시된다. 또 아이디어의 상품화 및 판로개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화지원관`이 별도 부스로 운영된다.

`2018 여성발명왕EXPO`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