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방선거가 끝나면서 충북지역 군 단위 지방자치단체들이 몸집 불리기를 위한 조직 개편에 속도를 내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월 자치단체의 인구 수에 따라 자율적으로 행정조직을 실·국 단위로 운영할 수 있는 `시·군·구의 기구설치 및 직급 기준`을 마련했다.

이 기준에 따라 현재 과 단위로 행정조직을 운용하는 도내 모든 군이 실·국을 설치할 수 있게 됐다.

실·국을 신설하면 서기관(4급) 직급의 과장 2명이 국장을 맡게 돼 2개 과장 자리가 새로 생기고, 실·국 아래 과 조직을 확대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과 중심의 조직을 실·국 체계로 전환하는 것은 조직 확대로 이어진다.

진천군은 19일 열린 제267회 임시회에 `진천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제출했다.

이 조례안은 2실, 12과, 1단으로 돼 있는 행정조직을 복지행정국과 미래도시국으로 전환해 13개 과를 배치하고, 2개 담당관으로 편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군은 조례가 군의회를 통과하면 곧바로 공포해 다음 달 1일 2개 국을 신설한 뒤 하반기에 부서를 증설하는 조직 개편을 추진할 예정이다.

영동군도 다음 달부터 행정복지와 농산업건설국을 신설하기로 하고, 최근 국장실 마련을 위한 군청 사무실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다.

보은군도 내년 1월부터 국을 신설하는 데 초점을 맞춰 조직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괴산군도 이차영 군수 당선자가 취임하면 실·국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보고한 뒤 내년부터 시행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옥천군도 지난 3월 행정복지국과 산업경제국을 만드는 조직 개편안을 마련해 조례 개정까지 추진하다 중단한 바 있다.

도내 한 자치단체 관계자는 "지방선거가 마무리되면서 도내 대부분의 군이 그동안 미뤄왔던 국 신설과 조직 확대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