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달 2일 민선 7기 지방정부 출범을 실무적으로 돕게 될 대전시·충남도 인수위가 오늘 가동에 들어간다고 한다. 현역 시·도지사가 당선된 세종·충북과 달리 대전은 허태정 당선인, 충남은 양승조 당선인으로 수장이 교체됨에 따라 관련 인수위 구성 및 활동은 일종의 필요충분조건이라 할 수 있다. 인수위의 제1 과제는 두 당선인이 시·도정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내실 있는 준비작업을 하는 데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양측 인수위가 이에 충실할수록 매끄럽게 굴러가게 돼 있는 게 시·도정이다.

대전·충남 인수위는 어제 핵심적인 인적 구성 작업과 분과별 업무 분장을 마친 것으로 돼 있다. 인수위 참여인원은 대전 20 명, 충남 40명 선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들을 6개 분과로 나눠 활동케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다. 머릿수에서 대전, 충남이 차이를 보이는 것은 특별히 문제시 될 만한 소지는 없을 듯하다. 연간 집행 재정규모나 인구수 등 요소를 감안할 때 충남 인수위에 더 일손이 필요해 참여인원이 불어난 것으로 보인다. 외양 못지 않게 인수위에게 요구되는 것은 시·도 주요 정책에 대한 빠른 파악과 정확한 판단작용이다. 이게 말은 쉬워보여도 파고들면 어느 것 하나 간단치 않을 것으로 짐작된다. 외부자 입장에서 이미지로 행정을 인식했지만 내부자 시각에서 실체를 놓고 설명을 들어보면 광역자치단체 행정의 난이도가 상당함을 실감할 것이기 때문이다. 양측 인수위는 적어도 이런 현실성에 대해 어느 정도 염두에 두고 활동을 하되 의욕이 넘치지 않도록 경계할 일이다. 이와 더불어 행여라도 점령군 행세를 흉내내는 구태를 연출하면 점수를 벌기는커녕 기본점수마저 까먹기 십상인 만큼 평상심을 잃으면 곤란하다.

인수위 활동을 통해 허태정 대전시정, 양승조 충남도정에 걸맞은 밑그림을 잘 그려야 하겠고, 그러려면 긴 호흡으로 조망하는 자세를 견지해야 한다. 인수위가 밥값을 잘 하고 있는지 지켜보는 눈이 많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