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선 참패 이후 내홍속으로…"혁신비대위에 전권

6·13 지방선거에서 역대급 참패를 당한 한국당의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중앙당 해체 선언`이라는 고강도 혁신 카드를 빼 들었다. 이를 위한 `구태청산 TF` 가동도 제시했다.

하지만 당 일각에서 이 같은 수습방안에 대해 `김성태 독단`으로 규정하며 의총소집을 요구하는 등 반발기류가 형성되면서 극심한 내홍 속으로 빠져 드는 분위기다.

김성태 권한대행은 1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당은 오늘부터 중앙당 해체를 선언하고 지금부터 곧바로 해체 작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혁신비대위 구성을 위한 위원회와 질서 있는 해체와 혁신을 위한 구태청산 TF를 동시에 가동하겠다고도 했다.

그는 "제가 직접 중앙당 청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청산과 해체 작업을 진두지휘할 것"이라며 "중앙당 조직을 원내중심정당으로 집중하고 슬림화해 간결한 의사결정구조를 만들어가겠다. 기능적으로는 효율적이고 조직적으로는 실용적인 원내정당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중앙당 해체`는 한국당의 완전한 해체를 의미하는 게 아니라 기획과 조직 정도만 남겨둔 채 현재 중앙당 규모의 10분1 정도로 슬림화하겠다는 의미다.

김 권한대행은 당 쇄신작업과 인적청산의 전권을 지닌 혁신비대위원장직을 외부인사에게 맡기겠다고 했다.

그는 "당의 혁신과 쇄신, 인적청산 등 많은 내용들은 전권을 가진 혁신비대위에서 결정할 것"이라며 "혁신비대위원장은 외부인사로 하겠다. 처절하게 환부를 도려내 수술하고 혁신을 하기 위해선 당내 인사가 비대위원장을 맡는 것는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혁신 비대위가 출범하는 만큼 기존 기득권과 어떠한 계파 세력들도 인정하지 않겠다"며 "백지위에서 전권을 가진 혁신 비대위가 출발할 것이다. 그 어느 누구도 혁신 비대위의 결정과 내용에 대해 수용하지 않을 수 없도록 내부 절차를 거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비대위의 혁심적인 역할과 노력은 인적청산 부분이 중심이 될 것"이라며 "섣불리 예단해서 기준을 세우지 않고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 노선과 관련, 그는 "기득권 보수가 아니라 수구와 냉전 반공주의에 매몰된 낡은 주종을 스스로 혁파하고 국민 인식 정서에 부합하는 정의로운 보수의 뉴트렌드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제시했다.

그러나 이 같은 김 권한대행의 선언에 대해 당내 반발 움직임이 거세다.

김 권한대행의 기자회견 직후 재선그룹들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모임을 갖고 `독단적인 결정`이라며 비판했다. 김 권한대행이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에 대해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했으며, 일부는 퇴진까지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선모임에 참석한 김진태 의원은 "매번 보여주기식 이벤트로 넘어가려고 하는데 그건 원내대표가 월권하는 것"이라며 "퍼포먼스도 혼자 독단적으로 정하지 말고 다 같이 모여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명연 의원은 "당 해체는 당원의 뜻을 물어봐야 한다. 당원 뜻을 물어보지 않고 주인인 것처럼 하면 국민들에게 질타받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