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과 폐업의 악순환을 거듭하는 자영업 체질 개선을 위해 30년 이상 장사한 소상공인 가게를 지역 명소로 육성하기 위한 대책이 나왔다.

우리나라는 100년 이상 존속하는 기업이 90여 개에 불과한 반면, 일본은 100년 이상 장수 기업이 2만 2000여 개에 달한다.

2013년부터 2015년 3년간 연평균 창업은 78만 개, 폐업은 71만 개에 이른다. 과도하게 높은 자영업자 비중과 이에 따른 출혈경쟁으로 빈번한 창업과 폐업의 악순환이 이어지는 형국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8일 발표한 `백년가게 육성방안`은 이 같은 다산다사 구조의 고리를 끊겠다는 취지다.

먼저 중기부는 30년 이상 도소매업이나 음식업을 운영해온 소상인 중 전문성을 갖고 제품·서비스, 마케팅에서 차별성을 가진 기업을 선발할 계획이다. 일정 수준의 혁신성도 고려 요소다. 이후 이들이 요구하는 홍보·마케팅, 금융 등 정책수단을 유관기관과 협업해 지원하게 된다. 백년가게 인증 현판을 제공하고 식신 등 유명 O2O 플랫폼에 등록시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보증비율(100%), 보증료율(0.8% 고정) 등을 우대하는 특례보증을 신설하고 소상공인정책자금(경영안정자금) 금리 우대(0.2%p 인하)도 지원한다. 임대료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안정적 임차환경을 구축하고 청년 인력 유입도 유도할 방침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도소매업과 음식업은 생계형 창업이 많은 과밀업종으로 생존율이 특히 낮아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는 성공사례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며 "프랜차이즈화, 협동조합화 등 규모화를 지원하고 컨설팅 지원단을 운영해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