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돈이 검출돼 수거된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당진시 송악읍 동부항만 고철 야적장에 쌓여있다. 사진 = 독자제공
라돈이 검출돼 수거된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당진시 송악읍 동부항만 고철 야적장에 쌓여있다. 사진 = 독자제공
[당진]발암물질 `라돈`이 검출돼 수거된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충남 당진 고철야적장으로 옮겨져 주민반발을 사고 있는 가운데 이들 매트리스 이송과정에서 정부가 당진시와 사전 협의 없이 당진항으로 반입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 전망이다.

`라돈`이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는 지난 16일 분리 작업을 위해 당진시 송악읍 동부항만 고철 야적장으로 옮겨졌다.

원자력위원회는 전국에서 대진침대 매트리스 2만 4000여 개를 수거해 당진항 야적장으로 옮길 계획으로 현재 1만 8000여 개가 당진항 야적장에 반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주민반발을 불러올 것이 뻔한 반입 결정과정에서 당진주민들은 물론 당진시에서도 이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던 것으로 나타나 중앙정부의 지자체 무시가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다.

당진시에 따르면 지난 15일 라돈침대가 동부항만 고철야적장에 옮겨진다는 소문이 들려 거꾸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국무조정실에 전화를 했다.

당진시는 사전 절차 없이 밀어붙이기식으로 라돈침대 매트리스를 반입할 경우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는 우려를 표명했고 이후 행안부에서 심병섭 부시장에게 전화해 15일 늦게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국적인 라돈 공포의 확산으로 전량 수거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당진시민들의 의견은 전혀 고려되지 않은 것이다.

당진시 송악읍 고대 1리 주민들은 16일부터 당진항 야적장 입구에서 반입된 라돈침대의 반출을 요구하며 집회를 이어가고 있으며 당진시민들은 청와대에 불법해체 반대 청원을 이어가고 있지만 다시 반출이 될지는 미지수다.

당진시 관계자는 "비용을 대고 해체작업을 실시하는 대진침대가 시간이 장기화 될 경우 부도라도 난다면 매트리스가 흉물로 방치될 우려가 있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주민 건강에 전혀 피해가 없다고 주장하고 정부에서 빠른 시간 내에 처리하려 할 것으로 보여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질 것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