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내 조직 개편과 정부 개각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충청 인사들의 중용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문재인 정부 출범에 대한 충청권의 기여도에 비해 초대 내각 및 청와대 인선에서 충청출신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만큼, 이번 개각에 이를 만회할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될 지 주목된다.

17일 청와대와 정가에 따르면 6·13 지방선거의 압승이후 문재인 정부 2기 청와대·내각 부분 개편설이 나오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달 27일 유럽 순방 중 기자들과 만나 부분 개각 가능성을 언급했고, 청와대에선 지방선거 출마로 인해 공석인 자리를 선거 이후 충원하겠다고 직간접적으로 공언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여전히 "개각 여부에 대해 아직 결정된 게 없다"는 게 공식 입장이지만, 6·12 북미정상회담과 6·13 지방선거의 승리 기세를 국정운영의 동력으로 승화시키려면 내각 및 청와대 개편을 조만간 단행할 것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다만, 큰 폭의 개각은 없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위기다. 이번 선거에서 압승했으니, 굳이 분위기 쇄신 차원의 대대적인 개각이 필요하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또 인사검증과 청문회 과정에서 얘기치 않은 여러 잡음이 있을 수 있는 만큼, 내각은 소폭의 개각을, 청와대는 공석을 충원하고 최소한의 조직을 정비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선 내각의 경우 농식품부와 환경부, 법무부, 여성부, 교육부, 국방부, 행자부, 해수부 장관들의 교체 가능성이 점쳐진다. 청와대에선 공석인 정무비서관, 제도개선비서관, 균형발전비서관 등 3곳부터 충원이 필요하다. 현 정부 지역정책의 핵심 축을 맡고 있는 자치분권비서관과 균형발전비서관의 업무 영역 조정 등도 관심이며, 임종석 비서실장을 보좌하는 가칭 `정책조정비서관` 신설 가능성도 점쳐진다.

개각 시기는 문 대통령의 러시아 국빈 방문 이후인 이달 말 또는 내달 초로 전망된다. 청와대 개편은 전당대회를 앞둔 다음달 말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관심사는 충청인사들의 발탁 규모와 보직이다. 현재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의 경우 장관 17명 중 충청 출신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충북 음성), 송영무 국방부장관(충남 논산), 도종환 문체부장관(충북 청주) 등 3명에 불과하다. 영남은 5명, 호남은 4명이다. 청와대의 경우 충청인사들은 더 찾기 힘들다. 수석은 단 한 명도 없고, 비서관급도 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과 조한기 의전비서관 등 2명 뿐이다.

충청연고의 한 여권 인사는 "이번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충청의 역할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게 됐다"며 "정계는 물론 사회 각 분야 충청인사들이 거론되고 있는데, 전당대회 등 고려할 요소들이 많아 현재로선 구체적인 인사를 예측할 수 없지만, 충청에 대한 지역적 안배는 검토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