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이 북한을 겨냥한 대규모 연합훈련을 중지하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한다. 한미 국방부가 논의를 거쳐 이번 주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북미정상회담 이후 후속 논의를 이어가기 위한 분위기 조성을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앞서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상대방을 자극하고 적대시하는 군사행동을 중지하는 용단부터 내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대규모 전쟁을 상정한 워게임을 북미대화기간 실시하는 것이 부적절하고 도발적"이라고 언급한바 있다. 이미 북미정상회담 때 훈련중단을 염두에 두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대규모 연합훈련은 한미가 대북 전면전을 가정해 실시해온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과 키리졸브(KR) 연습, 독수리(FE) 훈련 등 3개다. 그동안 북한은 3대 훈련을 `북침전쟁 소동`으로 규정하며 지속적으로 중단을 요구해왔다. 이번 훈련 중지 방침은 미국이 정상회담에 이은 후속협상 개시를 앞두고 `북미 공동성명`의 이행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북미는 정상회담 결과를 이행하기 위해 미국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북한 고위급 관리가 주도하는 후속협상을 가능한 이른 시일에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여기에선 공동성명에 담지 못했지만 구체적이고 추가적인 비핵화 일정표와 체제안전보장이 논의될 것으로 기대된다.

북한과의 대화분위기를 위한 것 이라고는 하지만 훈련중지에 대해 우려의 시각이 없는 것은 아니다. 북한의 비핵화 이행을 지켜본 뒤 상응조치를 하면 되지 않느냐는 견해다. 협상은 상대가 있는 만큼 비핵화나 체제보장도 주고받는 게 맞다. 다만 누가 먼저냐는 선후관계로 논란이 될 수가 있다. 따라서 이번 훈련중지는 북한의 구체적인 조치를 담보할 필요가 있다. 이미 의사를 밝힌 미사일 엔진시험장 폐쇄나 한국이 제안한 북한의 장사정포 후방철수 등을 행동으로 이끌어야 한다. 한미는 북한의 비핵화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훈련을 재개해야 마땅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