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참패 후폭풍으로 한국당 중심의 충청 보수진영이 입은 타격도 이만 저만이 아니다. 이 절체절명의 위기 정국을 극복하는 일이 쉽지 않아 보이며 당장 무슨 뾰족한 수가 있을 것 같지도 않다. 그런 처지를 모르지 않고 한편으론 중앙당 수습 상황도 신경을 써야 하겠지만 정치세력으로서 살아남아 다음을 기약하려면 지역과 중앙이 선후를 따질 계제가 못 된다.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하는 게 맞으며 아울러 일체의 기득권에 연연하지 말아야 함은 물론이다.

지역 보수정치권이 유권자들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하면서 일종의 불신임 경고장을 받은 게 이번 지방선거다. 정당 공천을 받은 지역 보수진영 후보자들 생존율을 보면 참담할 지경이다. 충남·북에서 기초단체장 몇 석 겨우 건졌고 광역·기초의회 의원들도 민주당 상징색인 파란 물결 일색이라 해도 틀리지 않는다. 개별 후보의 당락 문제를 떠나 지역 보수야당이 이런 성적표를 받아 쥐었으니 향후 존립 기반에 대한 강한 의구심을 떨쳐내기가 쉽지 않다. 이런 데도 중앙당에서 알아서 하겠지 하고 있는 것은 온당치도 않고 정치도의에도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지적된다. 지방선거 단위선거별로 편차는 있지만 다자 대결구도에서 보수지지층 표는 대략 30% 안팎으로 추산된다. 다만 한국당 정당지지율 수치 상으로 보면 이에 한참 못 미치고 있음을 부정하기 어렵다. 어쨌든 이 정도 표 응집력만으로는 역부족일 뿐더러 여당과 대적이 안 된다는 사실이 이번 선거에서 분명하게 증명됐다는 점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이제 지역 보수진영도 환골탈태의 혁신이 불가피하다. 현실을 외면한 채 좋은 게 좋다는 식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이야말로 최악을 자초하는 꼴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선제적이고 자발적인 인적 교체와 물갈이를 꺼려하면 지역 보수진영의 생존 탈출구를 찾지 못하게 되는 수가 있다. 그중 정치권에 오래 몸 담았던 인사들부터 퇴장선언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할 때가 왔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