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거둔 더불어민주당이 표정관리에 나선 가운데 차기 지도부 선출을 9월 초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7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초 8월에 개최할 전당대회를 위해 2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9월 초·중순으로 전당대회를 연기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민주당은 18일 최고위에서 관련 내용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전당대회 준비를 위한 준비위 구성은 물론 시도당위원회 개편 방안 등을 검토하기 위한 시간이 부족한 만큼 당초 계획보다 늦출 수밖에 없다는 게 민주당의 설명이다.

전당대회 일정은 물론 지도체제 변화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선 최고 득표자가 대표가 되고 나머지 차순위 득표자들이 최고위원으로 지도부에 선출되는 방식과 대표,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현재로선 대표와 최고위원 분리 선출 가능성이 높아보이지만 향후 정치일정 등을 고려해 대표 권한을 분산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어 변화 여지도 남아 있는 상황이다.

전당대회준비위가 구성되면 선출 방식을 결정하고 당권 도전자들의 출마 여부도 판가름 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까지는 자천타천으로 20여 명이 넘는 의원들의 출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이 가운데 충청권에서는 세종을 지역구로 둔 이해찬 의원(7선)과 박범계(재선·대전 서을)의원의 출마 가능성이 언급되고 있다. 이밖에 6선 이석현· 5선 이종걸·4선 김진표, 박영선 설훈, 송영길, 안민석, 최재성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또 우상호, 우원식, 윤호중, 이인영 의원과 전해철 의원 등이 후보군으로 분류되고 있다. 또 현직 장관들 중에서는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전당대회 출마설도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 안팎에서 전당대회를 둘러싼 후보군들이 꿈틀되는 가운데 지방선거 압승에 도취돼 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려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지방선거 압승의 이유를 놓고서도 민주당이 잘했다기 보다는 보수정당의 몰락으로 인한 반사이익을 얻었다는 분석을 내놨다. 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최근 연구결과를 통해 보수정당의 지리멸렬이 이번 지방선거 압승의 이유라는 것.

민주연구원 박혁 연구위원은 이날 `6·13 지방선거 결과 5대 포인트`라는 제목의 분석에서 "자만이나 패권적 태도는 금물"이라며 "잘 나갈 때 조심하라는 말이 있듯이 승리가 추락의 시발점이 되지 않도록 교만을 경계하고 민생중심정당으로 자리매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