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건설업계가 지방선거 결과를 두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사회간접자본시설(SOC) 예산부터 월평공원 개발, 도시철도 2호선, 유성복합터미널 등 지역 현안의 실마리가 어느 방향으로 풀릴 것인지를 두고 여러 의견이 오가고 있다.

14일 지역 건설업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돌풍으로 매듭지어진 6·13 지방선거 결과표를 두고 당선인이 선보인 공약을 짚어보며 앞으로 행보 살피기에 분주한 상태다.

특히 지자체 단체장 당선인 공약과 중앙정부의 기조가 어떻게 작용할지 향방을 살피며 사업 구도를 개편해야 할지 고심하는 모습도 보였다.

대전지역 A 건설사 관계자는 "허태정 대전시장 당선인이 내세운 건설인프라 분야 공약이 현장에서 잘 착근되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며 "정부가 서울 강남 등 투기과열을 보이는 지역을 규제하려 부동산 억제정책을 펼치는 상황에서 대전지역 주택시장의 차이를 잘 보고, 지역 상황에 맞는 건설업 정책을 펼치길 바란다"고 말했다.

건설업계는 그동안 정체됐던 현안사업에 공백을 새로운 당선인이 메꿔주길 바라는 요구가 컸다.

지역 전문건설업계 관계자는 "시장을 비롯한 구청장, 광역·기초의회 의원 당선자들이 시민과 도민에게 내세운 공약을 잘 지키길 바라며, 답보상태에 머물던 건설현안에 생기를 불어넣어주길 바란다"며 "공약이 제때 이뤄진다면 어려운 건설경기와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이 불어넣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 침체를 겪는 동구와 중구, 대덕구지역 원도심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제도와 정책 지원이 이뤄지길 바란다는 제언도 잇따랐다.

주택업계에서는 당선인들이 현 정부의 역점사업인 소규모 정비사업과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지역에서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역량을 쏟아주길 바랐다.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충남도회 관계자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빈집 및 소규모 정비사업과 도시재생 뉴딜 등 경기활성화 정책을 대전과 세종, 충남북 지역에서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새로운 시장과 도지사가 힘을 써주길 바란다"며 "보여주기 식이나 눈치행정이 아니라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