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관 시즈히터. 사진 = 당진소방서 제공
수족관 시즈히터. 사진 = 당진소방서 제공
[당진]횟집 등 일반음식점에 설치된 수족관 시즈히터 취급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시즈히터`란 전열 히터의 기본으로 금속 보호관에 전열선을 코일 모양으로 내장하고 절연 분말인 산화마그네슘을 넣어 함께 충진해 열선과 보호관을 절연한 관 모양의 히터로, 축사 온수 공급, 횟집 수족관, 가정용 난방, 변기용 비데, 커피 자판기 등 생활 속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한편, 시즈히터 취급 부주의에 의한 당진 관내 최근 3년간의 화재 발생 현황에 따르면, 총 6회 화재 발생과 4169만 원의 재산피해를 발생했다고 당진소방서 화재조사반은 밝혔다.

대부분 앞서 언급한 `시즈히터`의 과열·전선 단락 등에 의한 화재로 밝혀졌다. 이에 당진소방서는 이러한 `시즈히터`관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당부하고 있다.

△노후된 시즈히터 및 산소발생기 등 사용금지 △수족관 주변 전선, 콘센트 등 전기시설 점검 및 관리 철저 △문어발식 플러그 사용 금지 △수족관 인접공간 소화기 비치 등의 화재예방에 대해 당부했다.

박찬형 당진소방서장은 "수족관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시즈히터의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를 통해 큰 재산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관련 업주님들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차진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