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사칼럼] 기관지 천식

기관지 천식은 기도에 호산성 백혈구, 비만세포, 임파구 침윤을 일으키는 만성염증에 의해 과민성이 높아 진 상태에서 여러 가지 자극으로 천명을 동반하는 호기성 숨가쁨 발작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주로 식품, 약물 등 외인성 항원에 의한 아토피성천식과 기도 감염 등 내인성 항원에 의해 생기는 감염성천식, 혼합형 천식으로 구분한다.

천식은 전구 증상으로 장액성 콧물, 재채기, 목안 가려움과 마른감 등이 있다가 천명을 동반하는 호기성 숨가쁨 발작이 생긴다. 발작은 밤에 잘 일어난다. 또 기침과 잘 떨어지지 않는 가래가 있으며 발작 때는 얼굴에서 식은땀이 흐르고 입술, 코끝, 뺨이 창백해지거나 파래진다.

천식은 한의학에서 효천이라해 효증과 천증으로 구분한다. 효증의 발작기에는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하며 목에서 가래 끓는 소리가 나는 냉효, 숨가쁨과 목에서 가래 끓는 소리가 심하고 가슴이 답답하며 불쾌하고 얼굴색은 불그스레 한 열효가 나타난다. 완해기는 기침과 함께 숨결이 낮고 약하며 가래는 묽고 양이 많은 폐비허증, 기침이 나며 숨결이 약하고 조금 움직여도 숨이 찬 폐신허증으로 나뉜다.

천증은 실천(實喘)과 허천(虛喘)으로 분류되는데, 먼저 실천은 풍한천, 풍열천, 담천, 수천으로 구분한다. 풍한천은 숨가쁨과 함께 가슴이 답답하면서 기침을 자주 하고 풍열천은 숨가쁨, 기침과 함께 누런 가래가 나오며 열이 나는 경우다. 숨가쁨, 기침과 함께 잘 뱉어지지 않는 걸쭉한 가래가 많이 나오고 가슴의 답답함, 식욕부진, 메스꺼움 등이 나타나는 경우는 담천이다. 또 수천에서는 숨가쁨, 기침과 함께 멀건 가래가 많이 나오며 때로 오슬오슬 춥고 열이 나며 손발시리기, 얼굴자남색 등 증상이 나타난다. 허천은 숨가쁨이 잦고 말소리와 기침소리가 낮으며 땀이 나고 추위를 잘 타는 폐허천과 숨가쁨이 오래 계속되는데 날숨이 깊고 들숨은 짧은 신허천으로 구분된다.

천식 증상 완화를 위한 민간요법으로는 우선 그늘에 말린 독말풀잎을 태우면서 연기를 코에 쏘이거나 담배를 말아 발작이 있을 때 한 대씩 피우는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기관지 천식으로 숨가쁨이 오래도록 멎지 않은데, 발작성기침 등에 쓴다. 또 뽕나무뿌리껍질을 꿀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닦아서 한번에 5g 씩 물 100㎖에 달인 것을 하루 2번 끼니사이에 먹는다. 이 방법은 기관지천식, 기관지염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면서 기침하는데 쓴다. 오미자 20g, 살구씨 5알에 물 500㎖를 두고 절반이 되게 달인 것을 한번에 50㎖씩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 방법도 있다. 이 약은 기침이 나면서 숨이 찬데 10-15일 동안 쓴다.

아카시아씨를 닦아서 보드랍게 가루낸 것을 한번에 4g 씩 하루 3번 끼니 뒤에 먹는 경우는 가래가 많이 나오는 기관지 천식에 10-15일 동안 사용하면 된다. 기관지천식발작이 있는 환자는 호두살 10 g 과 생강 한 쪽을 매일 밤 씹어 먹으면 도움이 된다.

또 겨자를 보드랍게 가루 내 따끈한 물로 질게 반죽해 깨끗한 천이나 기름종이에 1㎝ 두께로 고루 편 다음 가슴과 양쪽장단지에 대고 약천으로 가볍게 싸매고 30분 정도 있으면 기침이 멎고 숨결이 고르게 된다. 또 흰 겨자 10g, 후추 5g, 족두리풀뿌리 3g을 가루 내 배꼽에 붙이고 15-30 분 동안 더운물주머니로 덮어 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이 방법은 하루에 한번씩 10일 동안 한다. 김병연 편안한약국 한약사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