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자기소개서 이렇게 작성하자

2019학년도 대학입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하는 수험생 중 적지 않은 수가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호소한다. 대학교 자기소개서는 말 그대로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작성하는 양식으로 각 대학에서 요구하는 항목에 따라 작성해야 한다.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 학과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파악하고 지원동기를 명확하게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자기소개서는 학생부와 연계되고, 학생의 역량이 드러나며 나만의 브랜드가 있어야 한다. 또 꿈과 현재가 잘 통합돼야 한다. 아울러 진부한 표현은 최대한 사용하지 않고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대학들은 자기소개서의 경우 대교협의 3가지 공통 문항과 대학마다 1가지 추가문항을 활용하고 있다. 대교협 공통 문항은 학업, 활동, 인성으로 나뉜다. 학업은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을 중심으로 1000자 정도 작성하면 되며, 활동은 고교재학 중 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활동에 대해 1500자, 학습경험은 학교생활중배려, 나눔, 협력 등의 실천사례와 느낌에 대해 1000자 정도 작성하면 된다. 대학별 1가지 추가문항은 주로 진로와 관련돼 있으며, 지원동기, 졸업 후 진로계획 또는 환경적 특성을 중심으로 작성하면 된다.

◇학과별 핵심역량=지원하고자 하는 대학 학과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파악하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행정학과의 핵심역량은 기초교과 성취도가 우수한학생,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고, 분석적 사고력과 공익에 대한 관심이 있는 학생, 의사소통능력, 갈등에 대한 이해와 조정능력, 리더십, 봉사정신을 가진 학생이다.

경영학부는 수리적 분석력과 정보활용능력, 외국어 능력이 우수한학생, 논리적 사고력을 갖추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제시가 가능하며 도전정신을 가진학생, 사회통합형리더십과 팀워크, 올바른 기업윤리정신에 대한 이해와 시민의식을 가진 학생이며, 경제학부는 경제문제에 관심이 많고 수학적 소양이 우수한 학생, 정보화적응력 및 분석적 사고를 바탕으로 창의성, 글로벌마인드, 리더십을 가진학생, 공동체의식, 협동정신, 봉사정신, 높은 윤리의식을 가진 학생 등이다.

사회복지학과는 다양한 분야의 사회복지 문제에 관심이 많은 학생, 지식·정보를 유연하고 비판적으로 활용할 줄 알며, 창의적이고 리더십이 있는 학생, 의사소통 능력과 원활한 대인관계 형성 및 유지능력이 있는 학생이다. 영어영문학과의 경우 기초교과 성취도가 우수하며 영어 및 국어 성취도가 우수한 학생, 외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영미문화에 관심과 열정이 있으며 창의력과 사고력을 갖춘 학생,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나고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 다양한 의견에 대한 포용력을 가진 학생이 유리하다.

전자전기 컴퓨터공학부는 수학, 기초과학(물리,화학) 및 외국어 능력을 갖춘 학생, 전자전기컴퓨터공학기술에 대한 탐구심이 있으며 창의적인 학생, 다양한 의견들을 통합할 수 있으며 성실히 공부하는 학생이며, 화학공학과는 수학 및 기초과학에 대해 깊은 소양을 갖춘 학생,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력을 겸비한 학생,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동하는 능력 및 다양한 의견들을 통합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춘 학생 등이다.

기계공학과는 수학 및 기초과학에 대한 학업성취도가 높으며 외국어 역량을 갖춘 학생, 기계 및 정보과학 기술에 흥미가 높으며 창의적인 사고력이 있는 학생, 높은 윤리의식과 원활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학생이며, 통계학과는 수학 및 통계학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학생, 실증적자료에 근거한 문제해결 능력 및 창의적 사고력을 갖춘 학생, 사회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긍정적인 마인드, 의사소통 능력과 리더십을 핵심역량으로 갖춰야 한다.

◇자기소개서 5단계 작성법=1단계 수집, 2단계 구상, 3단계 개요, 4단계 쓰기, 5단계 수정의 과정으로 나뉜다.

1단계는 학생부 관련 활동과 포트폴리오를 체크하면 된다. 단 학업, 전공, 인성과 관련된 포트폴리오 부문 작성시 대학에 따라 평가에 반영 안 될 수도 있으며, 교내활동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

2단계 구상은 문항별 아이템을 선정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학업 부문은 과목우수상, 경시대회수상 등을 선정할 수 있고, 전공 부문은 과제연구, 의하동아리, 교외공모전, 인성 부문은 학급회장, 동아리팀장, 장애시설봉사 등을 선정할 수 있다. 이어 선정된 문항별 아이템을 연결하는 과정을 거친 뒤 한장에 정리하면 된다.

3단계 개요는 동기, 과정, 결과 등 활동별로 개요를 나누는 작업이며, 4단계 쓰기는 초안쓰기, 살붙이기, 줄이기로 구분된다. 초안은 일단 생각나는 대로 쓰는 것이 중요하고, 살붙이기는 작성된 초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단계다. 줄이기는 작성된 문장을 쉽고 간결하게, 더효율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이다. 자기소개서가 완성됐다면 담임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마지막 수정 작업을 거치면 된다.정성직 기자·도움말=김진훈 숭의여고진로교육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