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은 2일 오전 10시 서울 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2018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발대식을 개최한다.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 활동은 2011년 7월 첫 활동을 시작으로 올해 여덟 번째를 맞는다.

이번 발대식에서는 총 29개 팀 127명의 선발 대학(원)생에게 문화재지킴이 위촉장을 수여한다.

2018 청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킴이는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서울, 경기, 충청, 영남 지역을 중심으로 `문화재지킴이 캠프` 운영과 각 팀별 특화활동을 약 6개월 동안 펼치게 된다. 현장캠프에서는 문화유산 심층답사와 보호활동, 팀별 활동과 토의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캠프를 마친 후에는 각 팀 활동계획에 따라 각 문화유산의 특성에 맞는 보존, 홍보, 활용에 대한 특화된 연구 활동이 자율적으로 진행된다.

문화재봉사 캠프와 자율 활동 등 이번 프로그램의 전 과정은 각 지역의 문화재지킴이 관련 전문단체의 지원을 통해 이루어지며, 대학(원)생들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학생들의 활동결과물은 심사를 통해 문화재청장상, (사)한국문화재지킴이연합회장상 등을 시상하는 한편, 우수활동 모범사례의 성과물을 정리하여 배포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대학생들의 열정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는 이번 활동을 바탕으로 정부는 물론, 민간전문가·비정부기구(NGO)·학생 등 다자간 협력을 통해 우리 문화유산을 보호·관리하는 모범적 성과를 이루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지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서지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