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한국당에 의장선출 압박… 한국당은 방탄국회 논란에 정면 반박

풀뿌리 지방자치의 일꾼을 뽑는 6·13 지방선거가 공식선거운동에 돌입했지만, 여야의 정쟁은 끊이지 않고 있다.

한국당은 방탄국회라는 여당발 비판에 대해 무책임한 정치공세라고 반발했으며, 여당은 한국당를 향해 의장선출 일정까지 압박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31일 한국당을 향해 권성동 의원의 인신 구속을 원천 봉쇄하기 위해 국회를 `블랙아웃` 상태로 몰아넣었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한국당이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 등을 명분으로 6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한 만큼 안건 처리를 위해서라도 우선 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단을 선출하고 원 구성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압박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은 국민이 하지 말라는 방탄국회만 열고, 하라는 차기 의장단 선출에는 반대하고 있다"며 "국회가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블랙아웃` 상태에 돌입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내일 오후 2시에 한국당을 제외한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과 함께 국회 본회의 소집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겠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미 지난 29일 기자회견에서도 "6월 1일 본회의를 열고 의장단을 선출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으며, 30일에는 한국당을 뺀 야 3당 원내대표들과 비공개 회동을 통해 방탄국회 반대 입장을 확인한 상태다. 다만,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3개 교섭단체만 모여 본회의를 여는 방안에 대해서는 합의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 구성을 둘러싼 각 당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의사일정 조율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홍 원내대표는 1일 오후 기자회견에 앞서 당일 오전 여야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 협상을 시도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맞서 한국당은 `6월 임시국회 소집은 권성동 의원을 지키기 위한 방탄국회`라는 여당발(發) 비판에 대해 "무책임한 정치공세"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현행 국회법상 향후 열리는 첫 본회의에서 반드시 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처리해야 하는 만큼 `방탄국회`라는 논리가 성립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6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는 방탄국회가 아닌 국회법상 6월 국회의 자동 소집 규정을 준수한 것이라는 게 한국당의 설명이다.

문제는 6·13 지방선거 국면이 본격화하면서 본회의가 언제 열릴지 불투명하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한국당이 권성동 의원 체포동의안 처리가 필수로 수반되는 조속한 본회의 개의를 원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향후 첫 본회의에선 체포동의안에 대한 표결뿐 아니라 20대 후반기 국회 구성을 위한 것인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여야 간 합의가 중요한 상황이다.

특히 여야 모두 선거운동에 매달리고 있고, 정당별 이해관계로 20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 선출을 위한 협상이 힘들다는 게 중론이다.

이에 따라 지방선거 이후에나 본격적인 원 구성 협상이 시작되고, 빨라야 6월 말이나 돼야 본회의가 열려 권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뤄지는 게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