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분야 `스마트팜`이 자리를 잡아나가고 있다.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축사·축산시설에 접목해 시간·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으로 축사환경과 가축을 관리할 수 있는 첨단농장을 의미한다. 스마트팜은 축사 온·습도, 악취 등 자동조절과 가축 운동량·체온 등 생체 정보 또한 측정이 가능해 질병을 조기감지할 수 있고 수태 적기 예측과 사료·물도 자동 공급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축산농가 178곳에 ICT장비 보급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농식품부는 2014년부터 축산 분야 ICT확산사업을 지속 추진해오고 있다. 지난해까지 축산농가 790곳에 ICT장비 보급을 추진했으며 다음달부터는 2차 모집을 통해 예비 신청한 축산농가 384곳에 사전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지원 사업은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 효과로 농가들로부터 호응을 이끌고 있다.

2014년 지원을 받은 한 양돈 농가는 자동급이기, 돈선별기, 환경관리기 등 다양한 ICT장비를 도입한 결과 어미 돼지 한 마리당 출하두수가 5% 증가했고 `상`등급 출현율은 7.7%상승했으며, 사료요구율은 8.8% 감소했다. 이듬해 지원을 받은 다른 목장의 경우 발정체크기, 자동착유기, 유성분 측정기 등을 도입해 연간 총 착유량이 14.8% 증가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축산 ICT 장비 도입에 따른 정교한 사양관리는 생산성 향상과 노동력 절감을 가능케 해 농가에게 높은 소득과 여가시간을 늘려 줄 것"이라며, "앞으로 질병관리 및 환경개선을 통해 지속가능한 축산을 구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스마트축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