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900억 원 규모의 여성 전용 벤처펀드를 추가 조성키로 하는 등 여성기업활성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지역 여성기업이 활로를 모색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여성전용 창업·보증프로그램도 마련하면서 지역 여성기업의 성장기대감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28일 중소벤처기업부, 대전시 등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여성전용 벤처펀드 900억 원을 추가 조성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2018년 여성기업 활동 촉진에 관한 기본계획`을 최근 확정했다. 앞으로 5년간 성장유망한 여성기업을 발굴·투자하는 한편, 창업선도대학에 초기 여성창업자 전용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여성 예비창업자에 대한 사업화자금 등을 오픈바우처 형태로 지원한다. 여성기업의 판로촉진을 위해 공공구매 목표를 7조 3000억 원에서 8조 5000억 원으로 늘리고 올 하반기부터 공영홈쇼핑을 통해 여성기업제품 특별전 홈쇼핑 방송도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가 여성기업 활성화를 위한 파격적인 방침을 내놓자 대전 지역 경제계도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더욱이 대전 지역은 여성기업이 확대 추세에 있어 관련 산업에 파급효과가 적지 않은 것으로 전망된다.

대전시에 따르면 최근 5년 사이 대전지역 여성기업 규모는 2012년 4만 211곳에서 매년 증가해 2016년 4만 4632곳으로 10.9%(4421곳) 늘었다. 전체 기업 중 여성기업의 비중 또한 같은 기간 38.4%에서 39.4%로 1%포인트 증가했으며, 업종별 비중은 2016년 기준 도매 및 소매업(12813곳)과 숙박 및 음식점업(1만 2611곳)이 56.9%을 차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대전지역의 기업체가 늘면서 여성을 대표로 두고 있는 여성기업 규모도 매년 성장하고 있는 추세"라며 "시 또한 정부 기조에 따라 여성기업 성장세에 걸맞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 여성기업의 기대감도 한껏 높아지고 있다.

여성기업은 남성기업에 후발주자로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 영세성 등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많은데, 정부가 여성기업 지원계획을 추진하면서 이전에 비해 기업 경영에 숨통을 트이게 될 것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다만, 단순한 정책 추진보다 여성기업들이 정책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문턱도 완화해줄 것을 주문했다.

박미숙 한국여성경제인협회 대전지회장은 "여성기업은 남성기업보다 업종별 범위나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은 상황이다. 이 와중에 정부가 여성기업 지원계획을 추진하면서 지역 여성기업인들이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면서 "하지만 기존 정부가 추진해 왔던 여성기업 지원정책들은 자격조건의 문턱을 넘기기가 어려웠던 것이 사실. 이번 정책은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정부가 세부적인 사항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